북방경제의 실크로드로 뻗어나가는 서해안과 동해안 물류의 중심축 개통을 강력 촉구


[수도권=코리아플러스] 김영대 기자 = '평택~삼척간 동서고속도로 추진협의회' 12개 회원도시 시장군수가 21일 충북 제천 ~ 강원 삼척간(연장: L=123.2㎞, B=23.4m) 동서 고속도로 연장 개통을 위한 공동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 했다고 동해시가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6월말 동서고속도로 일부 구간인 평택~제천간 고속 도로는 완공되었으나, 제천~삼척 구간(123.2㎞)은 아직까지 기본 계획 조차도 수립되지 않아 조속한 착공을 위한 제반절차에 착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앞서, 12개 시군은 15만명의 주민 서명부를 관계기관에 제출하는 등 공동대응에 나섰지만, 아직까지도 중앙정부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어, 조기착공을 통하여 국토 균형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한편, 서해안 시대의 평택항과 동해안 시대의 동해항을 잇는 새 길은 중국(창지투개발계획), 일본(서안지방개발계획), 러시아(극동지역개발계획) 등 동북아 경제지도권을 바꿀 수 있으며, 동해안 경제자유규역과 황해 경제자유구역, 동서해안 국가산업단지의 상승적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고도의 국가적 전략이다.

특히, 제천~삼척 구간 조기 개통은 수도권과 낙후된 전국 쇠퇴도시가 밀집된 지역인 충북 내륙권·강원 남부권을 연결하는 통로이며, 세종특별 자치시, 혁신기업도시 설치에 반해 국토 균형정책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다.

또한, 평택~삼척간 고속도로 개통은 영동고속도로의 지정체 해소와 철도, 도로 등 육상교통 및 동서해안 해상교통 융복합을 통한 국가경제 부흥의 일환이다. 이는 중부 내륙쪽 관통도로가 없는 현실에서 동서해안 물동량 집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서해안의 평택항과 동해안의 영덕~고성(270㎞) 구간 중 북극항로로 진입하는 유일한 출구로, 국가항만인 동해항을 상호 활용하는 윈윈 전략으로 반드시 추진이 필요한 이유다.

협의회는 각 당과 후보자는 4월 13일 총선 공약사항으로 한반도의 중앙을 가로 지르는 제천~삼척간 동서고속도로 조기 추진을 반영하고, 정부는 동서고속도로 사전 예비타당성조사용역 등을 조속히 시행하여야 하며, 상대적 낙후지역에 대한 정책적 배려와 북방경제 시대에 부응하는 물류교통망 확충에도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