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건축복합민원에 대하여 쉽고 빠르게 민원을 처리하고 갈등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2013년 9월부터 복합민원팀을 운영하고 있다.
민원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민원실에 배치, 건축관련 복합민원에 대하여 상담 및 안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건축과 관련한 개발행위, 농지·산지전용 등 장기소요 복합민원에 대하여 협의 부서간 신속하고 정확한 규정 검토를 위해 민원실무심의회를 1주일에 2회개최를 정례화하고 있다.
지난 7월까지 장기소요 복합민원 총 158건에 대하여 44회 개최해 신속한 민원처리로 단축율 25%를 달성했다.
또한, 매월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원인을 분석해 업무처리 간소화, 빠른 현장조사 실시, 실효성 있는 처리기간 산정 등 민원인 위주의 건축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앞으로도 복합민원실무심의회 적극 운영, 고객만족도 조사 및 각종 규제완화 등을 통해 신속한 건축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낙철 기자
chlw212@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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