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10시, 시․군 부단체장 긴급대책회의.. 대응태세 점검

【안동=코리아플러스】조성홍 기자 =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5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빠르게 북상하고 있는 제18호 태풍‘차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시․군 부단체장과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대응태세를 긴급 점검했다.

많은 비와 강풍을 동반한 18호 태풍은 오늘 12시 부산앞바다를 지나 동해상으로 진출한다는 기상청 예보에 따라,

경북도에서는 지난 4일 오후 6시부터 경상북도재난안전대책본부 2단계를 가동하는 한편 도민 36,500명에게 강풍, 풍랑, 폭우에 대비해 예방활동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하는 SMS문자를 발송하는 등 발 빠른 대응을 하고 있다.

지난 30일부터 4일까지 인명보호를 위해 급경사지 및 해안가 등 676개소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으며, 재난예․경보시설 2,449개소에 대해서도 점검과 정비를 완료했다.

또한 침수우려지역 배수펌프장 95개소 가동대기와 강풍․풍랑에 대비 어선 3,510척을 대피 완료했으며, 하상주차장 28개소에 대해서는 지역단위 협의체(경찰서, 견인업체, 보험회사 등) 구성․운영을 통해 차량통제와 대피에 철저를 기했다.

한편, 지난 4일 오후 2시 30분과 오후 10시, 5일 오전 8시 등 3차례 김장주 행정부지사 주재로 시․군 부단체장과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피해상황을 확인하고 대응태세를 점검한 바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지난 8월말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울릉군과 9.12지진피해가 있었던 경주시에 태풍영향이 우려된다.”며, “아직 아물지 않은 상처에 또다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태풍발생부터 현재까지 사전대비를 많이 했지만 피해가 발생될 경우에는‘신속보고’,‘신속출동’,‘신속한 응급조치’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대응해 도민의 아픔을 줄여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도민들에게는 기상청과 언론을 통해 발표되는 실시간 태풍정보와 주민 행동요령에 귀 기울여 주시고 태풍 내습에 슬기롭게 대처해 줄 것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