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클러스터 예타 통과 확정, 2017년부터 본격 사업 착수

[구미=코리아플러스] 조성홍 기자 = 경북도는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 추진 중인‘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산업부와 경상북도․전라북도 협력사업으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총사업비 881억원(센터구축비용 167억원 포함)을 투자한다.

탄소섬유 원천기술 확보, 상용화 촉진을 위한 연구기술개발 11개과제와 관련 중견․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핵심장비 11종을 구축 할 예정으로, 2017년부터‘탄소성형부품 상용화인증센터’등 기반 구축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이번 탄소 예타 통과로 경북도는 지역기업의 탄소소재부품 상용화를 위한 기술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앞당기는 한편, 철강, IT, 자동차부품 등 지역 주력 산업과 융복합화를 통해 첨단산업 재편과 기술고도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2025년까지 전기차에 50%이상, 상용차에 30% 탄소복합재 적용이 전망되는 등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어, 180여개 완성차 협력기업과 17,000여개의 자동차 연관기업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은 획기적인 전기를 맞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와의 역할 분담(경북 : 상용화, 전북 : 원천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탄소산업 경쟁력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지난해 전남과 협력, 정부예타를 통과한 백신산업클러스터사업(1,865억원)에 이어 실질적인 동서화합의 전기를 마련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과로 꼽힌다.

경북도는 이번 예타 통과를 계기로 탄소산업의 성공적인 안착과 향후 지역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생태계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해나갈 계획이다.

이미 참여의사를 밝힌 200여개의 지역 기업에 대한 탄소소재부품 상용화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도레이, 현대차 등 국내외 대기업과의 연계협력을 통한 초기 상용화 성공사례 창출에 주력하는 한편,

향후, 구미 국가 5산단에 20만평(661천㎡)규모의 융복합 탄소성형 부품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지난 10월 4,250억원 투입, 장기적으로 1조 3,000억원을 투자를 약속한 도레이사와 연계를 통해 글로벌 탄소산업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탄소산업클러스터 예타는 1년 8개월간 9차례에 걸친 심사를 거치는 등 심사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최종결론을 도출하게 된 데에는 도레이사의 투자확약과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 유도는 물론, 전북과 공조체계를 끝까지 지켜내기까지 고비고비마다 김관용지사 특유의 뚝심과 결단력이 크게 좌우했다는 평가이다.

또한, 탄소산업 육성에 줄곧 보조를 같이해 온 남유진 구미시장과 국회 예결특위 위원으로 정부 예산안 반영을 위해 마지막까지 노력한 장석춘의원, 탄소 예타에 대한 지역의 입장을 적극 대변해준 백승주의원 등 지역 정치권의 아낌없는 지원도 든든한 힘이 됐다.

특히 도는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된 타이타늄도 정부 예타로 510억원을 확정 통과시킨데 이어 이번 탄소 예타 통과로 자동차․항공 부품 소재 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산업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탄소산업클러스터 정부 예타 통과를 계기로 경북도는 북부권의 알루미늄, 남부권의 탄타늄(탄소+타이타늄)을 축으로 하는 글로벌 소재산업 메카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확보하게 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전기차, 항공산업 등 전 산업영역에 확대 적용해 경상북도가 미래첨단산업시대를 앞장서 열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