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내 유일하게 ‘우수상’으로 선정

[청주=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청주시 쌀 공동브랜드인 청원생명쌀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한 2016년 대한민국 명품쌀 평가에서 우수상에 선정됐다.

청원생명쌀은 연간 2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는 청주시 대표 농산물이다.

특히 청원생명쌀은 지난 2003년 ‘러브미’ 첫 선정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아홉 차례나 선정되는 영예를 안아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 최고 명품 브랜드 쌀로 자리매김 했다.

이번 평가에서도 청원생명쌀이 품종순도(DNA), 쌀 품위평가, 식미평가, 매출액, 계약재배 농가관리, 고품질생산관리,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고루 높은 평가를 받아 명실 공히 명품쌀로 선정됐다.

아울러 청원생명쌀은 지난 2001년부터 전국 쌀 품질평가 3년 연속 대상, 전국 으뜸농산물 품평회 대상, KSA 한국표준협회 로하스 10년 연속 인증을 받은바 있다.

대한민국 명품쌀 시상식은 15일 오전 11시 서울 양재동 aT센터 5층 그랜드홀에서 소비자단체, 지자체, RPC(미곡종합처리장)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유오재 청주시 원예유통과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관리, 전국 대형 매장 입점, 지속적인 홍보 마케팅으로 청원생명쌀이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쌀로 정착해 청주지역생산 모든 농산물의 판매를 촉진하는 시너지 효과로 농업인의 소득증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 명품쌀 평가는 지난 2003년부터 브랜드 쌀의 품질관리 및 상품차별화 촉진으로 우리 쌀의 품질 고급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까지는 고품질 브랜드 쌀 ‘러브미’로 선정했으나, 올해부터는 ‘대한민국 명품쌀’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는 전국에서 유통되는 쌀 브랜드 중 10대 브랜드에게만 지정되는 쌀 품질 평가 중 으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대한민국 명품쌀 평가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전문기관으로 선정심의위원회 평가단을 구성해 시중에 유통되는 브랜드 중 상위 30개 브랜드를 평가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품종순도·품위를, 사단법인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는 패널에 의한 소비자 식미평가 및 현장평가를 맡아 추진했고, 한국식품연구원에서는 전문가 식미평가를 하는 등 객관성을 확보하고 평가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