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부여군, 28일 발굴조사 현장 일반인에게 공개

[부여=코리아플러스] 강경화 기자 = 세계유산도시 충남 부여군(군수 이용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사적 제58호 부여 나성(동나성) 4차 발굴조사에서 잔존상태가 양호한 백제시대 성벽과 치를 확인해 오는 28일 발굴조사 현장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한다고 밝혔다.

치의 규모는 길이 22.4m, 너비 5.1m, 높이 7m로 현존하는 삼국시대 치 중 최대 규모이다.

치란 성벽의 바깥으로 덧붙여서 쌓은 벽. 적이 접근하는 것을 일찍 관측하고 싸울 때 가까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한 시설을 말한다.

부여 나성은 백제의 수도 사비를 방어하기 위해 사비 천도 전후에 쌓은 중요한 외곽 방어시설로 동아시아에서 새롭게 출현한 외곽성의 가장 이른 사례 중 하나이며, 한반도에서는 최초로 축조된 외곽성이다.

부여 나성 중 동나성 구간에 대한 발굴조사는 이번 2016년 조사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됐으며, 그동안 길이 약 850m 정도의 성벽 노출과 함께 문지, 치, 각자성석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유물은 백제시대 수막새편, 인각와, 대호편, 철제 무기류(철촉, 철준, 마름쇠), 문지공석 등이 출토됐다.

각자성석은 글자를 새긴 성돌로 유적 내에서는 「扶土」, 「弓土」, 「白虎□虎」銘 각자성석을 2013년에 확인했다.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삼국시대 산성 중 가장 큰 규모의 치를 확인한 가운데 돌출된 기저부 보강시설을 통해 치의 증축 양상이 확인됨에 따라 부여 나성이 처음 축조된 이후 대대적인 증축 및 개축이 이루어진 것도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