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전날 교통사고 및 사상자 최다 발생

【사이버경찰청=코리아플러스】이준식기자 = 사이버경찰청(청장 이철성)이 최근 3년간(14년~16년) 설 연휴기간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설 연휴 전날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기간 동안 하루 평균 교통사고 건수(190.4건, 32.8%?) 및 사상자(229명, 23.9%?)는 평소 주말보다 다소 감소했으나, 귀성이 시작되는 연휴 전날에 평소 주말보다 사고건수는 31.8건(5.5%?), 사망자는 3.1명(2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기간 고속도로 사고는, 전체적으로는 평소 주말보다 하루 평균 사고건수(1.7건, 12.8%?) 및 사상자(5.7명, 15.3%?)가 모두 감소했으나, 막바지 귀경차량이 몰리는 설 다음날에는 사망자(2.0명)가 평소 주말(0.6명)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경찰청에서는, 연휴 첫날과 마지막 날에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예보되어 있어 결빙 취약구간 중심으로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졸음운전 취약 시간대 ‘알람순찰’(사이렌 취명) 및 취약 구간에 대한 실시간 화상순찰 등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

최근 기온 강하로 인해 육안으로는 도로가 결빙된 것을 확인하기 어려운 일명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사고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데, 설 연휴 기간 중 눈이나 비가 예상되는 만큼 정규 속도를 준수하고, 야간이나 장시간 운전을 할 때는 졸음쉼터나 휴게소에서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는 등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