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모사업 5개 선정, 청년 취창업 등 110개 일자리창출 기대

【완주=코리아플러스】최낙철 기자 = 전북 완주군이 중앙부처가 공모한 사회적경제분야 사업에 적극 대처한 결과, 국도비 6억원(총사업비 7억)원을 확보해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 창출에 탄력을 받게 됐다.

14일 완주군은 고용노동부 등 중앙부처가 공모한 사회적경제분야 공모사업에 선정, 국도비 6억8천8백만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주요사업으로 고용노동부의 사회적기업가 양성을 위한 사회적경제 사관학교 운영 1억6000만원을 비롯해 산업단지 입주기업 청년 고용촉진을 위한 청년고용 프로젝트 2억원, 민관 협력 청년창업지원 생태계 조성을 위한 1억5000만원, 미래과학부의 무한상상실 지역거점형 공방사업비 6000만원, 행정자치부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1억원 등이다.

이중 사회적경제 사관학교는 지속가능한 공동체사업이 유지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이며, 청년고용프로젝트는 고용협의회 운영 등 중견중소기업 탐방과 오디션 캠프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무한상상실은 3D프린터, 목재, 봉재기술을 이용한 전라북도 유일의 DIY형 혁신공방으로서, 완주군 고산면 창업보육센터를 확장하여 운영한다.

특히 이번 공모사업의 지방비(군비)매칭 비율은 국비기준 15~20%(1.2억원)에 그침으로써, 예산절감은 물론 사회적경제 분야 전국 최고의 지자체로서 확고한 자리매김과 지속가능한 따뜻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2017년 국가예산 7억원 확보와 함께 내년도 사업비 10억원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 기업 발굴과 인력육성으로 110여개의 일자리 창출과 공동체경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에는 협동조합 78개, 마을기업 11개, 사회적기업 5개 등 170여개의 사회적경제 조직에서 1,6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사회적경제 1번지 완주군 구현’을 위한 정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