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28개 점포 개업... 74개 점포 중 51개 점포 운영

[춘천=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몇 년 전만 해도 을씨년스럽던 육림고개 일원이 상가 활성화 사업 2년여 만에 새로운 명소가 될 정도로 몰라보게 달라졌다.

강원도 춘천시와 육림고개상점가상인회(회장 권성기)에 따르면 2년전만 해도 74개 점포 중 30% 가량만 운영됐으나 이후 속속 개점이 이뤄지면서 현재는 51개 점포가 손님을 맞고 있다.

시가 2015년 하반기부터 막걸리촌 조성을 시작으로 상가 활성화에 나선 이후 28개 점포가 새로 들어선 것.

2015년 6곳, 2016년에는 19곳, 올해는 3곳이 문을 열었다.

예전에는 음식점과 부식, 잡화점 등이 군데군데 있었으나 판매상품이 훨씬 다양해지고 같은 업종이라도 가게마다 특색이 있다.

농,축,수산물이 6곳, 막걸리집 6곳, 가공식품 7곳, 음식점 13곳에 특히 문화예술을 접목한 가게가 8곳이나 생기며 상가 골목을 아기자기한 멋으로 꾸며가고 있다.

지난해에는 청년상인 창업지원을 통해 10개 점포가 입점하면서 골목 전체가 한층 젊은 분위기로 바뀌었다.

육림고개는 현재 토박이 상인들의 인심과 젊은 상인들의 개성이 조화를 이루면서 시민과 관광객들이 일부러 찾는 도심 명소가 되고 있다.

권성기 상인회장은 “각 점포들이 온라인 통신망(SNS)을 통해 활발한 홍보를 하면서 주중에는 시민, 주말에는 관광객 위주로 고객층이 형성되고 있다”고 했다.

상인회는 시가 올해부터 내년까지 추진하는 청년몰 조성사업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 사업은 국비 등 15억원을 들여 청년 상가 20개 점포를 새로 육성하고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조성한다.

청년 상가 20곳이 새로 문을 열면 70여개 거의 모든 점포가 운영되는 것이어서 예전 육림고개 명성을 되찾을 것으로 보인다.

상인회도 상가 활성화에 자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정기적으로 개최했어도 큰 성황을 이뤘던 시민 벼룩시장은 올해는 5월부터 매월 한차례씩 정기적으로 여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시도 상가 홍보용 리플릿, 점포용 사은품 제작 등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춘천시 관계자는“육림고개 청년몰, 저잣거리 광장 조성, 화장실 등 편의시설 확충을 통해 문화와 낭만, 맛과 멋이 어우러진 관광형 시장으로 지속 육성해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