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프러스] 강민식 기자 = 충남발전연구원장(박진도)은 “충남지역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경제의 근간인 농업의 발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농민의 삶의 터전인 농촌의 발전을 위해 지방정부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하고 지역순환형 농식품체계를 시급히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도 충남발전연구원장은 19일 먹거리지속가능성연구팀ㆍ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한 국민운동본부와 공동으로 개최한 대안농업체계의 모색 포럼에서 충남농정의 비전과 과제를 이같이 제시했다.

박 원장은 “지역경제는 세계화의 바람속에 경쟁과 시장주의에 내몰린 채 지역상권의 잠식, 농촌경제의 쇠퇴 등 불안정과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충남은 지역내총생산(GRDP)과 수출 증가율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편이지만, 정작 도민의 삶의 수준은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원장은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농정의 문제점도 꼬집었다. “우리나라 전체농가의 90%가 영세농인 상황에서 농업ㆍ농촌의 존재 가치를 국제경쟁력 유무에 따라 결정하고, 기업농 육성으로 농업ㆍ농촌을 구제하겠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정책”이라면서 “이제는 중앙집권적 설계주의식 농정을 탈피하고 지방정부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장은 “충남농정은 삶터-순환과 공생에 기반한 ‘살기좋은 지역 만들기’, 일터-친환경ㆍ유기농업을 기초로 로컬푸드 및 6차산업화 등 지역순환형 농식품체계 구축, 쉼터-농촌환경 및 경관의 보전ㆍ회복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의 과제를 기본으로 삼아 이를 실천할 지역리더 육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그러면서 “비록 농촌이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들을 ‘활기있는 농촌 주민’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전 도민적 차원에서 식생활운동, 도농교류 활성화 등 우리 농업ㆍ농촌을 응원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