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엄마, 아빠처럼! (직업과 진로)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의 장래 희망, 꿈, 적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저도 여러분과 같이 초등학교에 다닐 때에는 많은 꿈들을 갖고 있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가장 인기 있었던 장래희망은 대통령, 박사, 의사, 판사 등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의 꿈, 장래 희망은 무엇인가요? 요즘 들어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 새롭게 떠오르는 전문 직종을 많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나름대로 자기들이 흥미 있어 하고 적성에 맞는 것들, 특히 자기가 잘하는 것을 더욱 노력하여 직업으로 삼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예전에 없었던 프로 게이머나 애견 미용사 등은 자신의 취미를 직업적으로 만들어 낸 것들입니다.
오늘 직업에 대한 것을 간단하게 공부하려고 합니다. 이를 기회삼아 여러분들의 미래를 한 번 계획하고 설계해 보길 바랍니다.

먼저 직업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업이 뭘까요? 의사, 판사, 선생님, 연예인 등 많은 직업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숫자는 약 12,000여 개라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을 한 번 생각해 볼까요? 몇 개 정도 떠오르나요? 예전부터 있었던 직업, 예전에는 있었지만 지금은 사라진 직업, 새롭게 생겨난 직업 등 직업도 많은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이렇게 변화무쌍한 직업. 어떤 것을 직업이라고 하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직업이라는 것을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하는 일을 말합니다. 즉, 일을 통해서 소득을 얻어 그것을 바탕으로 생계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곧 직업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직업을 택하는 이유가 생계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공헌하는 등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지속적으로 생계를 이어나갈 원동력이 없다면, 다른 고귀한 목적을 이루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직업이라고 할 때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지속적으로 생계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학생입니다. 그것이 여러분의 직업인가요? 아닙니다. 여러분이 학생이라고 해서 그것을 통해 소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여러분과 프로 게이머.  모두 게임을 좋아하고 밤 새워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에게는 부모님께 혼날 일이지만 프로 게이머들에게는 그것이 곧 일을 하는 것, 생계를 위한 직업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들은 게임이 싫증나거나 재미없으면 그만해도 되지만 프로 게이머는 게임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생활을 이어나갈 수 없기 때문이죠. 이렇게 경제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분들은 반드시 직업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들이 아무 직업이나 할 수는 없지요. 여러분의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해서 직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생계를 위해서 일을 한다고는 하지만 직업을 통해 자기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함으로 인해 만족과 보람을 얻기도 하기 때문에 흥미와 적성에 맞지 않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간혹, 돈을 많이 버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것으로 인해 느낄 수 있는 자아실현과 사회 발전에 공헌한다는 보람과 기쁨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흥미와 적성을 생각하는 것은 직업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어떤 특정한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흥미와 적성만으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부를 해서 학위나 자격증을 따야 하고 시험을 통과해야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많은 준비가 필요하죠. 그만큼 많은 훈련 기간과 자격을 요구하는 직업의 경우 소득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일을 해서 돈을 버는 동안 그 사람은 자신의 시간과 돈, 노력을 투자하여 그것을 이루려고 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보상으로서 높은 소득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첫 시간에 경제의 기초 개념에서 잠깐 배웠던 기회비용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노력한 것에 비해서 소득(결과)이 뒷받침해 주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런 노력을 기울여 오랜 시간 동안 준비해야 하는 직업을 갖지 않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노력한 만큼의 보상이 없다면 최대 만족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경제적인 관점에서 불필요한 일이 되고 그만큼 만족이 낮아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 동안 노력을 할 것을 선택하지 않게 되는 것이죠. 물론, 이것은 모든 직업이나 그들이 일하는 소득과 관련되어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직업을 얻기 위해서 그렇게 노력을 기울여 소득을 높일 수도 있지만 어떤 직종이든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노력으로 실력을 더욱 쌓아가는 사람은 얼마든지 그에 대한 보상을 받습니다. 즉, 어떤 분야의 직업을 선택하든 그곳에서 그것을 즐기며 열심히 노력만 한다면 여러분들은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모두 성공하는 직업인으로 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직업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즉, 어떤 직업이라도 가질 수 있다는 것이죠. 대부분의 공무원을 제외하고는(공무원 중 업무의 성격과 특성상  다른 직업 또는 업무의 겸임을 금지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2가지 이상의 직업을 갖는 것도 가능합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우리나라 직업 분류상 12,000여 가지의 직업 중 어떤 직업이 내게 맞는 직업인지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을 돌아보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나의 취미는, 특기는, 성격은, 적성은 어떤지 고려해야 하고 또 직업에 따라서는 여러분의 학력이 일정 이상이 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성적도 고려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여러분은 어떤 직업을 확정적으로 선정해서 준비하는 단계는 아닙니다.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직업들이 여러분의 적성과 성격에 맞는지 등을 탐색하는 진로탐색의 단계이므로 우선은 여러분이 바라고 희망하는 직업들을 중심으로, 혹은 진로탐색 검사를 해본 친구들은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인접 직군들 속에서 구체적인 직업들을 찾아 보고, 그 직업에서 구체적으로 하는 일들과 특성들이 나에게 맞는 것인지를 탐색해 보는 과정을 충분히 거져야 합니다. 잠시 여러분들이 직업정보를 얻고 탐색을 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몇 곳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워크넷 : www.work.go.kr (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 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용하는 고용안정정보망으로 청소년 하위 메뉴에 들어가면 직업과 진로탐색에 관한 많은 자료가 있다

2. 커리어넷 : www.careernet.re.k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정보센터에서 운영하며 학생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까지 다양한 진로지도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3. 큐 넷 : www.q-net.or.kr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며 각종 자격증시험 정보와 기출문제, 시험 일정 등을 제공한다

4. 진학진로상담센터 : www.jinhak.or.kr (진학진로정보센터)

▲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운영하며 진학 및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직업 선택은 상당히 중요한 선택입니다. 경제교실을 하며 첫 시간에 경제는 선택이라고 말했던 것을 모두 기억하죠? 경제활동에서,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중에 하나인 직업 선택을 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