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내 담배연기 없는 깨끗한 생활공간 조성 기대

▲김병돈 기자 호반리젠시빌 현판식 (사진=전남 제공)

[전남=코리아플러스] 김병돈 기자 = 광양시는 지난 24일 광양중마 호반리젠시빌 아파트가 공동주택 금연구역 2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이날 입주민 대표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시 공동주택 금연구역 2호 현판식을 가졌다.

공동주택 금연구역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공동주택 세대주 1/2이상이 신청에 동의하면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일부 또는 전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광양중마 호반리젠시빌 아파트는 4월 12일 기준 총 세대수 800가구 중 59%에 해당하는 472세대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 공동생활공간인 아파트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시는 오는 10월말까지 6개월간 계도기간을 거쳐 11월 1일 이후부터는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내에서 흡연행위 적발 시 1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또한, 금연구역 안내표지판, 스티커, 홍보물 등을 지원하고 금연구역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공동주택 내 금연 환경을 만들어 간다.

남상빈 보건소장은 “이번 공동주택 금연구역 2호 지정은 입주민들의 관심과 열망이 있어 가능했다”며, “공동생활공간에서 금연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되어 담배연기 없는 쾌적하고 깨끗한 생활공간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에서는 공동주택 금연구역 지정을 연중 신청 받고 있으며, 공동주택 금연구역 1호는 지난해 12월에 광양읍 상아아파트가 지정되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