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후보,“국민안전 없이 원전도 없다”

[서울=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제19대 대통령 후보는 9.12 경주 대지진 등으로 인해 원자력 안전문제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높은 가운데, 신고리 5?6호기 신규원전 건설을 중단 하겟다고 밝혔다.

월성 1호기 등 설계수명이 다한 노후 원전의 수명연장을 금지하는 내용 중심의 국민 참여형 원전정책을 정책을 발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일 안 후보가 발표한 국민 참여형 원전정책 공약은 신규원전 건설 중단 및 설계수명 완료 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원자력 분야별 책임 규제체계로 전환해 위원회의 독립성과 책임소재를 강화, 원전과 핵폐기물 안전성 관리 강화와 동북아 지역을 포함한 원자력 관련 국제 협력을 확대해 안전정보를 교류하고,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신고리 5?6호기 등 건설 중인 원자력발전소는 우선 건설을 중단한다.

경주 대지진으로 제기된 안전성 평가와 대책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 향후 안정성문제 해소가 우선이다. 아울러 월성 1호기처럼 설계수명이 끝난 노후 원전의 수명연장도 안전성을 담보할 때까지 금지한다.

부족한 전력은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개발’로 채우겠다는 방침이다.

안 후보는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국민소통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원전안전 민간검증단, 원전지역의 자율적인 공론화 등 국민참여형 감시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안 후보는 원자력 안전에 관한 규율체계 역시 대폭 손볼 계획이다.

원전안전 관리 정책을 총괄 관리, 감독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독립성과 전문성, 책임소재를 강화하기 위해 원자력 전문분야별로 상임위원을 선임한다.

원전안전 기술 전문인력도 현재보다 크게 늘릴 예정이다.

또한, 한?중?일을 포함한 동남아시아지역 국가들과의 상호 안전정보 교류와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원자력국제협력도 강화한다.

이외에도 원자력 관련 연구기관에서 추진되는 원자력 관련 연구도 안전 연구분야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안철수 후보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고 안전 없이는 원전도 없다.”면서 “지금까지 원자력 발전 중심으로 추진됐던 우리나라의 에너지 정책을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깨끗하고 안전한 대체 에너지로의 전환과 함께 대국민 소통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