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 이상억 교수 동남아에 의술 전수

▲ [대전=코리아플러스] 장해린 기자 = 국내 의료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아시아권 의사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가운데 위장관 수술에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다.
[대전=코리아플러스] 장해린 기자 = 국내 의료기술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며 아시아권 의사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가운데 위장관 수술에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다.

건양대병원(원장 최원준) 외과 이상억 교수(44)가 지난 7월 21일 필리핀 마닐라에 위치한 카디널산토스 메디컬센터에서 개최된 ‘제3차 상부위장관 상급 클래스(3rd Upper GI Master Class)’에서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 외과의사들에게 상부위장관 수술법을 전수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필리핀 카디널산토스 메디컬센터 외과장인 알프레드 알렌 부에나페 교수가 상부위장관 수술 권위자인 이상억 교수에게 직접 초청공문을 보내와 이루어졌다.

이 교수는 동남아시아 각국 6~70명의 외과 의사들에게 위암 등 상부위장관 질환 치료를 위한 복강경수술기법과 노하우를 전수하고, 수술 후 자유로운 토론과 논의 시간을 통해 수술에 대한 내용을 습득시켰다.

특히 동물수술을 직접 시연해 참석한 의사들의 찬사를 받기도 했다.

동남아 의료진들은 “이상억 교수를 통해 복강경 수술의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었고, 한국의 수준 높은 수술기법에 다시 한 번 놀랐다”라고 입을 모았다.

이 교수는 “현재 국내 위장관 수술 실력은 이미 세계적 수준이며, 앞으로도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의료 환경이 열악한 곳을 찾아 의료기술 전파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강경 수술이란 복부에 작은 절개창을 3-4개 내고, 이 구멍을 통해 카메라 및 각종 기구들을 복강 내에 넣고 시행하는 수술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