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원회 기획조정실 소관 행정사무감사서 지적

【대전=코리아플러스】 장영래 기자 = 대전광역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박혜련)는 8일 기획조정실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박상숙 의원은 “공기업 임원 임명과정에서 매번 논란이 되어 직원 사기 저하와 시민들의 신뢰를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문성이 결여되고 정치적 사유로 임명되는 일이 없도록 공기업 임원 인사 관련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박상숙 의원 “위원회 운영현황 중 1년에 한 번도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에 대한 미개최 했다”며 “특히, 친환경 무상학교급식지원심의위원회와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위원회에 대해서 해당 조례에 근거해 반드시 개최해 줄 것‘을 주문했다.

김종천 의원은 “행사축제성 예산에 따른 지방교부세 페널티 관련 ’15년도와 ’16년도 주요 감액사유가 무어냐”고 질의하고, “지방교부세도 우리 시 재정의 주요 재원인 만큼 교부세가 감액되는 일이 없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2016년도와 2017년도 용역심의 현황과 관련, ’17년도에 용역 요구액이 증가한 사유에 대해서 질의하며, 예산부서와 기획부서에서는 용역업무 컨트롤 타워 역할을 충실히 해줄 것과 불필요한 용역이 남발되는 일이 없도록 신경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경시 의원은 민선6기 들어 시정의 핵심 키워드로서 ‘소통과 경청’을 제시해 추진하고 있지만,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과 노선 문제, 상수도 고도정수처리시설 운영 민간위탁 문제, 갑천지구 친수구역 개발사업, 월평공원 민간특례 사업 등 시정이 많이 혼란을 겪는 모습을 보이는 이유로 빈번한 조직개편과 일부 계층 의견에만 귀 기울이고 민생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지 않는 불통행정을 지적했다.

대전시가 2016년도 국정시책 분야별 합동평가에서 특·광역시 중 8위이고 안전관리 분야를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 낮은 평가를 받은 원인에 대해 질의하며, 일한 만큼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대책을 세워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