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내 바이오산업 발전 초석

【밀양=코리아플러스】강호열 기자 =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28일 밀양 상남면에서 개최된 바이오연구지원센터 착공식에서 “밀양바이오연구지원센터가 야생식물 대량증식을 위한 핵심 연구시설로국내바이오산업 발전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 환경부 황계영 자연보전국장, 백운석 국립생물자원관장, 박일호 밀양시장, 이병희 도의원, 황인구 밀양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밀양시 기관단체장,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하였다.

바이오연구지원센터는 국내 고유 자생 야생식물 자원화를 위한 국립생물자원관 전용연구시설로 연면적 1,861㎡, 지상 2층 규모 건물이다. 야생식물 대량증식 연구가 가능한 LED 종합재배실, 배양실 및 실험실 등으로 구성되며 2018년 10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완공된 바이오연구지원센터는 지역특화 야생식물 대량증식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실험시설 등을 갖추고 국립생물자원관 야생생물소재은행과 연계하여 대량증식 핵심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야생식물 종별 맞춤형 최적 증식환경 연구와 효율적·계획적 증식기술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야생식물 자원화 기반 및 바이오산업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립생물자원관은 바이오연구지원센터 건립으로 지역사회와 협력을 확대하여 우리나라 야생식물의 대중화와 자원화를 위한 연구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착공식 축사에서 “밀양은 재약산, 천왕산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고산지대에 자생하는 야생화, 약초 등을 비롯한 약용작물의 재배지로서 최적지”라며, “이곳에 건립될 바이오연구지원센터는 우리나라의 고유한 특화 식물자원을 발아·증식, 기술·개발을 통해 열악한 국내 바이오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을 강조하였다.

또한 “국가거점 야생식물 증식센터로서 우리나라의 생물주권과 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