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광역시는 1일 국회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충청권 광역철도 합리적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를 국가차원에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대전=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광역시는 1일 국회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충청권 광역철도 합리적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를 국가차원에서 운영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공동 주최한 정용기 의원, 박덕흠 의원, 이장우 의원을 비롯한 정우택 원내대표, 손명수 철도정책국장, 임철순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 성영석 한국철도시설관리공단 미래사업기획처장, 권태명 한국철도공사 광역철도본부장, 이용상 우송대 철도경영학과 교수, 이양하 대전도시철도공사 연구개발원장, 철도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임철순 대전시 대중교통혁신추진단장은 충청권 광역철도는 향후 논산에서 청주공항까지 달리는 철도로서 4개 시도를 거쳐 106.9km를 운행하게 되는 국가시설의 광역교통시설로서 국가철도망 역할을 수행하는 점과 안전 및 재난관리측면을 보면 동일한 노선에 시설관리 및 운영주체의 이원화와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 약화 우려 및 책임소재 불분명하여 국가가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광역철도 업무지침상 연장선, 신설형은 국가가 시행 운영한다라고 규정되어 있고, 기존선 개량형의 경우는 국가시행하고 지자체 운영으로 되어 있어 불합리해 광역철도관련 규정도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T/F팀을 구성해 관련지침 개정을 포함한 광역철도의 효율적 운영 방안에 대해 관련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운영의 안전성, 효율성 등을 다양하게 검토 하겠다고 답했다.

대전시 관계자는“앞으로, 대전시는 2021년부터 대구권 광역철도를 운영 예정인 대구광역시 및 국토부와도 협력해 충청권 광역철도가 합리적 운영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