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는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미세먼지 관리대책 강화키로

【전주=코리아플러스】이준식 기자 = 배출원 특성별(수송, 발전 및 산업, 비산먼지 등) 미세먼지 저감대책 마련·시행 전북전주시가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피해 최소화에 나섰다고 말했다.

시는 겨울철 중국의 난방 및 북서풍의 영향으로 미세먼지 발생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 단계별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특히, 시는 내년부터는 발생 지역에 따라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 배출원에 차이가 있는 만큼 수송과 발전·산업, 비산먼지 부문 등으로 배출원 특성별 대책을 마련해 보다 강력한 대책을 시행해나갈 예정이다.

먼저, 수송부문에서는 미세먼지 기준을 초과하거나 주의보가 우려되는 시기에 공공기관은 의무적으로,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차량 2부제를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도심 내 대형화물차와 노후 경유차량 등 공해차량의 운행제한과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 무료화 시행 여부도 시의회 등 각계각층의 충분한 의견수렴 등의 절차를 거쳐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량 도입 확대 △노후 경유차량 저공해화사업 추진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강화 등도 추진된다.

이와 함께, 시는 고형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는 발전소와 시에서 운영하는 광역소각자원센터, 리싸이클링타운 등을 포함한 산업단지 및 발전시설 부문의 미세먼지 저감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대기배출업소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현장 지도 및 단속을 강화하고, 비산먼지를 다양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조업을 단축토록 할 예정이다. 또, 도로 노면진공 청소차량을 점진적으로 증차하는 등 가로환경 청소방법도 개선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전주(전북)의 경우 도로 이동오염원이 43.63%, 비도로 이동오염원 36.7%, 제조업 9%, 비산업 6.4%, 기타 4.3% 등으로 도로 이동오염원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를 우선순위에 두고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시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전담 TF팀 구성 운영 △녹지관리 확대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측정소 신설 추진 등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미세먼지 발생시에는 아파트관리소와 문자메시지, 시내버스정보시스템(BIS), SNS 등을 통해 주민 홍보도 강화할 방침이다. 어린이집과 노인정, 양로원, 복지시설 등 건강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에는 미세먼지 대응매뉴얼도 배포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시는 현재 미세먼지 예·경보제 기준을 강화해 기존 전북평균 PM-10 150㎍/㎥ 2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예·경보를 발령하던 것에서 전주시 평균 PM-10 100㎍/㎥ 초과 시 발령하기로 전주시 자체 미세먼지 경보제 운영기준을 마련·운영하고 있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전주시에서 자체 수립한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계속 추진하면서 이번 전북대학교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기존 대책을 보완하고, 시민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한편, 전주시와 전라북도, 새만금환경청, 익산시에서 공동으로 전북대학교 송미정 교수 연구팀에 의뢰한 ‘전라북도 미세먼지 특성분석 및 관리대책 수립 연구(1차년도)’ 결과는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