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코리아플러스방송】정대호 기자 = 충북 영동군은 1일 박세복 영동군수를 비롯해 간부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동읍 용두봉 충혼탑 참배를 갖고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맞았다.

이날충혼탑 참가자들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군정에 대한 새로운 각오와 결의를 다졌다.

참배 뒤, 국악체험촌으로 이동해 천고 타북 행사를 가지며 영동의 발전과 번영, 군민의 안녕을 기원했다.

한편 충북 영동군은 2018년 무술년 새해를 맞아 군민의 행복과 편의증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 제도를 추진한다.

영동군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기존에 큰 호응을 얻었던 사업들은 대폭 확대하고, 새로운 희망을 전할 시책사업들을 마련했다.

먼저 군은 소상공인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융자받은 대출금의 이자 일부(이차보전금)를 지원한다.

군은 소상공인의 건전한 육성 발전과 경영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영동군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2천만원 이내의 융자금 중 연 2% 이내의 이자를 3년 이내 지원한다.

새해부터는 독립·참전유공자와 유족에 이어 순직 군·경 유족에게도 보훈예우수당이 지급된다.

군은 순직 군·경 유족의 생활안정을 위해 ‘영동군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 매월 10만원의 보훈예우수당을 지급한다.

지역의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1일부터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출산 가정을 대상으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확대한다.

식사준비, 유방복부관리, 모유수유, 주 생활공간 청소, 세탁, 산후조리용품 무료대여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가 진행된다.

기존에는 영동병원 분만자를 대상으로 진행했지만, 새해부터는 영동군에 주소지를 둔 산모를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80%이하는 본인부담금의 90%를, 소득초과자에 대해서는 서비스 총금액의 90%를 지원한다.

맞벌이 부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여성의 경제 활동의 참여 확대를 위한 아이돌봄 시간제 정부지원 시간은 연 480시간에서 600시간으로 늘어난다.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 환경을 위해 동·하절기 어린이집 냉․난방비와 장애전문어린이집 이용 면지역 거주 장애아 통학 차량비를 지원한다.

소통과 협의를 기반으로 최근 농협영동군지부 인근에 세련되고 특색있는 디자인으로 새롭게 설치된 U1대 버스승강장도 새해부터 학생들을 맞는다.

양방형 벤치 설치 등으로 U1대학교 학생들의 통학버스 이용 편의와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기존 운영했던 복지증진 사업들도 대폭 확대한다.

초고령 사회에 맞춰 지역 노인들의 식사차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경로당 가사도우미사업을 기존 205개소에서 238개소로 확대하여 경로당 운영을 활성화해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

영동읍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맞춤형 복지팀을 황간면과 학산면을 복지서비스 전문 제공 기관으로 추가 지정 운영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집중한다.

중·고등학생들 통학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통학 버스비는 그대로 유지되며 택시비의 경우 자부담을 최소화한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으로 국내 영어캠프를 운영하고, 자매결연을 맺은 미국 알라미다시로 해외 어학연수를 확대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인재로 육성한다.

또한 정부시책과 연계해 군민 생활편의 증진 사업들이 각 분야에서 추진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세업체 추가 부담액 지원을 위해 ‘일자리 안정자금’이 시행되며, 30인 미만 고용사업주에게 노동자 1인당 월 13만원이 지원된다.

민원·행정·문화 분야는 쾌적한 화장실 환경 조성을 위해 공중화장실 대변기 칸 내의 휴지통이 사라지며 여성화장실에 위생용품 수거함이 설치된다.

취약 계층의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발급되는 문화누리카드는 개인별 지원 금액이 기존 6만원에서 7만원으로 상향돼 더 많은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군 관계자는 “2018년 새해는 크고 작은 변화들이 모여 영동군을 새롭게 바꾸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2018년도 달라지는 새로운 복지시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군민들이 사업의 혜택을 누리게 하고, 복지 체감도를 높일 다양한 시책사업들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