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코리아프러스】문성주 김용상 기자 = 국립농업과학원(원장 이진모) 유기농업과와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 포도연구소는 포도 유기재배 기술을 정리한 포도 유기재배 매뉴얼 증보판 1000부를 발간 보급한다.

국내의 친환경농업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시작됐으나 지난 1998년 친환경농업 육성법 제정과 2001년 친환경농산물 인증제 실시로 국가 제도권내에서 발전했다.

그간 농업인의 참여와 정부의 정책적 지원, 소비자 수요가 뒷받침되어 친환경농산물(유기·무농약)은 2001년 0.2%에서 2014년 4.9%로 확대됐다.

그러나 전체 친환경농산물 중 과실류의 비중은 매우 낮은 상황이다.

친환경 포도 또한, 소비자 수요와 생산농가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친환경재배면적은 전체 포도재배면적의 1.9% 수준으로 낮은 편이다.

이에 국립농업과학원과 충북농업기술원이 주축이 되어 전남, 전북, 경북 등 도 농업기술원과 협력해 현장의 요구를 담아 유기 포도재배에 필요한 기술을 새로이 개발했고, 이러한 내용을 추가해 포도 유기재배 매뉴얼 증보판을 발간하게 됐다.

이번에 발간한 매뉴얼에는 유기포도의 품종, 토양, 양분, 재배관리, 병해충, 생리장해 등 유기 재배기술을 담았고, 포도 유기재배에 새로 진입하는 농가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선도농가 사례와 유기농업자재 등에 대한 정보를 추가했다.

이 매뉴얼은 포도 유기재배 농가와 재배를 희망하는 농업인들에게 우선 공급될 예정이며, 포도 유기재배를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줘 안전한 포도 생산을 위한 농업인 현장 교재로 활용될 계획이어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도연구소 이재웅 팀장은 “전국에서 포도를 유기재배하는 분들이 재배가 참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하면서 고민할 문제가 일반재배의 2배 이상은 된다고 하신다.”며,“그래서 그분들과 같이 고민하면서 이 책을 만들었다. 이 책자를 통해 유기포도의 새로운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