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참다래 겨울이 제철

【통영=코리아플러스】배상윤 기자 =- 경남 통영의 겨울 제철 작목으로 자리 잡고 있는 딸기와 참다래가 1월 들어 본격적으로 출하되고 있다.

통영은 27농가 12.9ha에서 연간 483여 톤의 딸기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통영 딸기는 과질이 단단하고 맛과 향, 당도가 높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말레이시아 등지로 28.8톤이 수출되는 등 해외시장에서도 인기가 높다.

현재 딸기 1월 평균 도매가격은 출하량 감소로 지난해 보다 다소 높게 형성되어 지역 농가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통영 참다래는 69농가가 27.8㏊에서 연간 420여 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 첫 일본 수출길에 올라 작년 한 해 동안 46톤의 수출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비타민의 최고봉’이라 불리는 참다래는 사과의 6배에 해당하는 토코페롤이 들어 있고 수분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활력과 수분을 공급하고 태양빛에 의한 피부암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통영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성한)는 “통영지역 참다래와 딸기의 매출증진을 통한 농가소득 안정화를 위해 수출 물류비 지원, 농산물 포장재 지원, 유통구조개선사업지원, 농산물직거래 활성화 등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작년 연말부터 계속된 엔저현상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참다래(키위) 소비 활성화를 위해 소비촉진 및 판매행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