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기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회장, 평생교육 정책세미나 환영사

【대전=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한민국의 30대 중반이후 성인들은 ICT보급 율은 세계 최고인데 반해 컴퓨터기반 문제해결력은 하위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신일 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1일 “한국 정부는 시대적 과제인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에 무관심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신일 전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이 1일 오후 2시 보문산관 컨퍼런스홀에서 개최한 2018년 제1차 평생교육 정책세미나 기조강연을 통해 “한국은 GDP 교육예산 중 평생교육예산을 0.9%를 투입해 영국의 28%, 독일 18%, 핀란드 11%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하다”고 한국교육정책의 과제를 통해 밝혔다.

(사)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는 ‘평생교육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은 “국가의 의제와 이에 따른 정책담론은 역사적 맥락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담론은 역사적 흐름 속에서 체계적으로 진전되어 왔음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교육의 소재가 돼야한다”며 “교육의 소재는 제도화된 교육프로그램에서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삶 속에서 진행되는 토론에서도 다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것 자체가 시민교육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양병찬 공주대 교수는 “평생교육 전담 지원체계가 중앙-평생교육센터, 시․도-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시․군․구-평생교육관설치가 시간이 지나면서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사업이 중복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또 “국가 및 지자체의 평생교육에 대한 불명확한 역할과 관계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개입에 재약이 되고있다”고 말했다.

이에 “학교교육을 강조하는 교육청 중심의 평생교육 체계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을 만들기와 평생교육의 만남 △지역 주체들의 시민운동과 교육 거버넌스 체계, 마을 주민조직의 교육과 실천(활동)의 연계, 마을-학교 연계 교육 공동체 등의 생활구너을 고려한 새로운 교육 지원 구조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박인주 국민대 석좌교수를 비롯해 강대중 서울대 교수, 강영희 전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장, 김종표 백석대 교수, 이희수 중앙대 교수, 최운실 아주대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한편 이창기 사단법인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회장은 "재단법인 대전평생교육지원과이 주최하고 사잔법인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관한 2018 1차 평생교육 정책세미나에 참석한 대외 귀분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평생교육의 어제와 오늘, 내일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정책 세미나에 많은 의견이 논의되길 바란다"고 환영사를 통해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