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일부터 18일까지, 권역별 5개반 23명 감찰인력 투입

【전주=코리아플러스】문성주 기자 = 전라북도는 설 명절과 지방선거 분위기에 편승해 자칫 흐트러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해 오는 5일부터 18일까지 권역별로 5개반 23명을 투입하여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 14개 시군 등을 대상으로 특별감찰 활동에 들어갔다.

이번 공직감찰은 설 명절 귀성객 및 도민들의 불편을 가중시키거나 명절을 빙자한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향응 등 음성적 비리, 공무원들의 무단이석과 근무태만행위, 화재 등 재해, 재난 예방 및 신속한 대응태세 확립 실태 등을 집중적으로 감찰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번 감찰을 통해 적발된 비위 공직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 일벌백계하여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전북도는 이러한 공공 부패행위 근절 일환으로 지난 2월 1일부터 전라북도 홈페이지에「익명제보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익명제보시스템은 신고자의 익명성을 철저하게 보장하고 IP 추적이 불가하여 내부고발 등 공익신고 문화가 정착되면 공직 사회의 청렴도가 대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 박용준 감사관은 “이번 공직감찰은「설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에 대한 이행실태를 점검하면서 지난 1월 17일 개정, 시행되고 있는 「부정청탁금지법」의 위반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무원들이 지방선거를 넉 달 앞두고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도록 공직 기강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