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부서 중심으로 정부 계획 맞춤형 전략 세워 대응키로

【전남=코리아플러스】 이한국 기자 = 전라남도가 4차 산업혁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스마트시티 유치 준비에 나서는 등 정부 업무 방향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정부 부처가 업무보고를 통해 각 분야별 사업 추진계획을 구체화함에 따라, 전라남도는 4차 산업혁명 전담부서인 인구정책기획단을 중심으로 ▲재래식 농업의 한계를 돌파하는 스마트팜 ▲자본집약적 제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스마트공장 ▲도시 전체를 재생하는 스마트시티 ▲전남의 전체 산업을 견인할 신에너지 ▲전남 전체를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유경제 등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구정책기획단은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인구정책추진단을 중심으로 도 관련 부서와 전남테크노파크, 전남인적자원개발위원회, 평생교육진흥원 등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를 구축해 정부의 스마트시티 추진계획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세미나와 포럼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이 필연적으로 산업 생산성을 높이고, 경제·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며,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공감대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특히 전남의 4차 산업혁명 기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전라남도 4차 산업혁명 종합계획을 수립, 이 가운데 중점적으로 추진할 분야를 선정해 브랜드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습니다.

또한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스마트시티 사업 유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조례 제정도 추진합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촉진 및 기술 나눔 활성화를 위해 민간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상심 전라남도 인구정책기획단장은 “4차 산업혁명이 아직은 초창기 단계지만, 하루하루가 다르게 급성장하고 있으므로,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뒤처질 수 있다”며 “전남이 4차 산업혁명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도록 단계별로 맞춤형 대응 전략을 모색해 발 빠르게 대처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