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주장 뒤엎는 여론조사 결과... ‘부적절’ 59% vs ‘적절’ 19%

【서울=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공공장소의 대통령 생일축하 광고를 비롯한 정치인 광고 심의에 대한 구체적 기준 설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원내대표 강감창)은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 축하 광고를 공공장소에 장기간 게첩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시 산하 지방공기업인 구 서울메트로와 구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 법인인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1월 11일부터 이달 11일까지 한 달여 간 광화문, 여의도, 종로3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환승역사 10곳에 현직 대통령 문재인 생일 축하 광고를 게재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은 22일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현직 대통령의 생일 광고가 지하철 역 내에 게시되고 있는 것에 많은 시민들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은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하철역 내 현직 대통령의 생일축하 광고가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이 무려 59.0%에 달하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왔다. 이에 비해 적절하다는 응답은 겨우 19.1%에 그쳤다”라고 밝혔다.

이는 ‘광고가 너무 좋다’는 칭찬민원이 대부분이므로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던 지금까지의 서울시의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결과이다.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문대통령의 생일축하광고 게시에 관하여 실증적인 근거자료 제시를 통해 문제점들을 조목조목 짚었다.

즉, △세 종류의 문대통령 생일 광고도안 심의평가서를 조사한 결과, 총 14명의 위원 중 찬성한 위원은 종류 별로 각각 5명(35%), 3명(21%), 6명(42%)으로 모두 과반수를 넘지 못했음에도 심의를 통과한 점, △서울교통공사의 내부광고심의위원회가 교통공사 직원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점, △게첩 첫 날부터 수많은 반대민원이 제기됐으나 ‘민원제기 시 폐첩’이라는 조건부 통과임에도 한 달간 버젓이 게시되었다는 점들이 주요 문제점들이다.

아울러 문대통령 생일축하광고 도안 심의평가서에 광고주의 업종이 ‘문화예술 팬클럽’으로 분류된 것을 두고 “지금까지 정치인의 팬클럽이 광고를 한 사례가 없어 분류기준을 급조했다”고 지적했다. 즉, 정치인의 광고는 사실상 심의평가의 범위를 벗어난다는 것이다.

강감창 대표는 “이러한 문제점을 제시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시민을 위한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은 시민들에게 노출되는 광고가 시민의 눈과 귀로 심의 받을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의 지하철 광고심의위원회에 시민 및 외부전문가 등을 참여시키는 내용의 조례를 제정할 것을 결의했다”고 말하며 서울시 지하철광고의 공공성 담보를 위해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정책을 펼칠 것을 다짐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이 제시한 ‘서울교통공사의 광고정책에 대한 서울시민 여론조사 보고서’는 서울시의회의 의뢰로 ㈜넷츠플러스에서 2018. 2. 8. ∼ 2. 13. 까지 서울시민 1000명을 무작위 추출하여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이다.

특히 지하철 광고정책과 관련해 자유로운 의견을 묻는 개괄형 질문에서는 응답자 179명 중 ‘공공성·공정성·공익성 있는 광고 게시가 필요하다’고 말한 시민이 43명에 이르며, ‘대통령 광고 안 했으면 좋겠다(19명)’, ‘광고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 좋겠다(6명)’ 등 다양한 의견이 수렴됐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울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강감창 원내대표와 이상묵 의원을 비롯해 박성숙, 박중화, 송재형, 주찬식, 이성희, 이혜경, 황준환 의원 등 9명의 시의원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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