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정의와 공공성 확보를 위해 통합관리체계 구축나서

【대전=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대전 유성구가 그동안 추진해온 로컬푸드 정책을 기반으로 도시형 먹거리 통합지원정책인 푸드플랜 사업을 강화한다.

푸드플랜의 핵심은 지역 내에서 생산과 유통, 소비를 넘어 안전과 영양, 복지와 함께 환경 등 먹거리와 관련 다양한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선순환 시스템 구축에 있다.

앞으로 유성구는 로컬푸드 사업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해 먹거리 관련 정책의 공공성 확보와 먹거리 정의 실천의 측면에서 지역생산-지역소비 직거래를 뛰어넘고자 한다.

특히, 푸드플랜에는 취약계층 먹거리 복지, 공공급식, 교육과 영양관리, 환경 등 먹거리와 관련된 모든 영역을 종합 관리하는 정책들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는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푸드플랜 연구용역, 푸드거버넌스 및 네트워크 구성, 생산자 조직 등 실증연구 등을 추진한다.

한편 유성구는 지난 2014년부터 먹거리 안전성 확보와 함께 공생과 순환의 지역경제를 만들고 누구나 건강한 지역먹거리에 대한 접근할 수 있는 푸드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주력해 왔다.

특히, 민관거버넌스 도시형 로컬푸드로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고 전담부서 설치, 식품안전관리 인증체계 ‘바른유성찬’ 도입, 품앗이마을 로컬푸드 직매장 4개소 확장, 희망마을 가공지원센터 운영, 푸드통합지원센터 설치 등 꾸준한 노력들을 펼쳐왔다.

또한, 유성구는 로컬푸드 인프라 기반 조성과 함께 아동부터 성인까지 로컬푸드 관련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직거래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해 건강한 푸드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왔다.

박우송 일자리추진단장은 “유성구는 지역 주민 누구나 건강한 지역먹거리를 공급받을 수 있는 푸드시스템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도시와 농촌, 지역과 지역이 함께하는 순환과 공생의 관점에서 푸드플랜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성구는 지난 2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지원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억 원을 지원받았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