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제21기 경남여성지도자 과정’ 개강

【창원=코리아플러스】엄재철 기자 = 경상남도는 지난해 도내에서 2만6000t 정도의 해양 쓰레기가 발생하였으나 수거 처리는 발생량의 40% 수준인 10,685톤으로 미흡함에 따라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수거 처리를 위해 4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3개 분야 11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노화된 연안어장의 폐기물 수거 등 어장환경 개선을 위해 양식어장 정화, 어업용 폐스티로폼 수매 등 3개 사업에 총 16억 원을 투입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산물 생산을 도모한다.

특히, 어업활동 중 발생하는 폐 어구와 어망 등의 폐기물 수거 처리와 해안에 집적되어 다년간 방치되어 있는 해양 쓰레기 수거 처리, 하절기 집중호우로 육지로부터 유입되는 부유 쓰레기 수거 처리 등을 위해 5개 사업에 24억 원을 지원하여 깨끗하고 쾌적한 바다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해양 쓰레기 재 투기 방지를 위한 선상 집하장 설치, 바다 유입 쓰레기 사전 차단시설, 항·포구 폐유저장시설 지원 등 해양 환경보전 기반 시설 확충에도 5억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도내에서 발생되는 해양 쓰레기 발생 원인별 분석과 맞춤형 처리 방안 마련을 위해 내년도에 경상남도 해양 쓰레기 관리 방안 용역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수거 처리 방안과 제도 개선도 마련할 계획이다.

민정식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깨끗한 바다환경을 위해서는 우리 도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어업인들은 조업 중 발생되는 어업 폐기물 되가져오기, 낚시객, 레저객 등은 쓰레기 불법투기 금지 등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