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청와대가 대통령이 행안부와 과학기술정통부를 내년 8월까지 이전하기로 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만시지탄은 있으나 문재인대통령의 재가는 그동안의 이전과 관련된 논쟁을 끝내고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라는 것을 대외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충청민과 함께 뜨겁게 환영의 뜻을 밝히는 바이다.

사실 정부 고시를 통해 2014년까지 분권과 균형발전이라는 대한민국의 미래발전 차원에서 청와대와 외교·국방분야는 서울에 남기고, 국무총리와 교육·과학·행정 분야 등을 다루는 모든 부처가 내려오도록 법으로 정한 일이었으나, 그동안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가 신설되면서 부처이전에 대한 논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상민 의원은 그동안 국회 회의를 통해 정부에 조속이전을 촉구하고, 수많은 토론회와 성명서를 통해 2008년 정부조직개편 때 폐지됐던 과학기술부와 정보통신부 업무를 다시 통합한 중앙행정부처로 마땅히 법과 정부의 이전계획에 따라 세종시로 이전해야한다고 주장해왔다.

행정업무의 효율성과 부처간 긴밀한 업무협조를 위해 세종시가 수도권과밀해소와 지방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서의 건설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라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부처는 계획대로 반드시 세종시에 설치돼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국회도 이전해야한다는 주장과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상민 의원은 ”세종시는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이고, 대한민국 미래발전의 핵심으로 이번 결정으로 세종시의 완성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되며, 대전과 세종시의 상생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정부가 내년 8월까지 이전결정을 한만큼 조속한 시일내에 구체적인 이전계획을 밝히고 차질없이 이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하게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