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자유한국당 세종특별자치시당은 17일 논평을 통해 '제대로 된 공정한 여론조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밝혔다.

다음은 '제대로 된 공정한 여론조사가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는 제녹의 논평 전문이다.

!리얼미터와 한국갤럽은 매주 각 정당지지율을 포함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그런데, 4월 둘째주 충청권 정당지지율이 너무도 다르게 나왔다.

리얼미터는 민주당 41.8%, 한국당 29.1%(차이 12.7%)으로, 한국갤럽은 민주당 52.0%, 한국당 14.0%(차이 38.0%)로 발표하였다.

양쪽 기관 모두 신뢰수준이 95%이었고, 오차범위는 리얼미터 ±2.0%, 한국갤럽 ±3.1%이었다. 표본오차를 보면, 서로 비슷한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이렇게 황당한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① 모집단 대비 ‘표본의 수’가 너무 적다.

2018.3월 현재 모집단인 충청권 인구는 약 493만명이다. 리얼미터는 236명을, 한국갤럽은 불과 106명에 불과했다.

② 질문의 내용과 방식이 조금 다르다.

리얼미터는 ‘어느 정당을 지지하거나 약간이라도 더 호감을 가지고 계십니까?’라고 하나의 질문을 한 반면, 한국갤럽은 ‘어느 정당을 지지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하고, ‘없음/모름’ 응답자에게는 ‘그럼, 어느 정당에 더 호감이 가십니까?’라고 추가 질문을 하고 있다


지방선거가 2달도 남지 않았다. 유권자를 더 이상 기망(欺罔)하지 말고, ▲ 표본의 수를 충분히 늘리고 ▲ 표본 추출도 보다 객관적으로 해서, ‘진실된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바란다. 여론조사를 이용한 여론조작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된다.

2018. 4. 17

자유한국당 세종특별자치시당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