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 최선 자기계발도 최선, 일하며 연구하는 능동적 학습조직

【청주=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충북 청주시가 17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8 스마트청주 미래연구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마트청주 미래연구팀은 시정에 접목 가능한 다양한 시책을 연구하고 시정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육성하고자 만들어진 학습조직이다.

그간 시정연구모임으로 불려왔으나 올해는 본격적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한 청주의 미래를 그려보자는 의미에서 ‘스마트청주 미래연구팀’이라는 이름으로 출발했다.

시는 연구모임의 고질적인 문제인 무임승차를 근절하고 연구역량 및 의지를 고양하기 위해 신청자 개인이 생각하는 청주시의 비전과 목표를 각각 제출하게 하고 팀 구성 인원을 4명으로 정예화하는 등 신청단계부터 신중을 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연구팀 신청은 그 열기가 매우 뜨거웠으며 당초 60명을 모집할 계획이었으나 신청자들의 참여열의를 인정, 모두 84명이 시정연구를 위해 활동하게 됐다.

힘찬 첫걸음을 떼는 자리인 이번 발대식에는 84명으로 구성된 21개 팀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팀별 주제발표와 향후 연구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연구팀 구성은 남성이 46명, 여성이 38명으로 남성의 참여율이 더 높긴 하지만 전년보다 여성참여율이 높아졌으며 직급별로는 5급부터 9급까지 전 직원이 고루 참여했다.

연령별로 보면 30대가 정확히 절반이고 20, 40, 50대가 고른 분포를 보였으며 연구팀 전체 평균 나이는 37.2세였다.

또 과거와 마찬가지로 행정직렬이 가장 많았으나 시설, 공업, 사회복지, 세무, 사서 등 12개직렬이 참여해 다양하고 조화로운 연구결과가 기대된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21개 팀이 앞으로 연구할 팀별 주제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연구방향과 기대효과를 공유하고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과 연구팀원들이 시민 체감도와 실행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은 “민선6기와 민선7기를 잇는 가교역할을 하게 될 올해 스마트청주 미래연구팀에 거는 기대가 크다”며 “올해 연구팀의 최대 목적은 비록 작은 생각에서 출발했을지라도 다양한 시정현안에 대해 혁신적인 문제의식을 가지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올해는 특히 직원들의 열정이 피부에 와 닿을 만큼 느껴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도 많이 보여 청주시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청주 미래연구팀의 연구결과는 6월중 1차 중간발표와 9월말 최종발표회를 통해 확정된 후 관련부서에서 적극 검토해 시정에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