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코리아플러스】김용상 기자 = 경기도 고양시가 국토교통부와 함께 지난해 12월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바 있는 관내 덕양구 화전역 일대에서 드론과 스마트시티를 접목한 ‘스마트 드론 안심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4월 26일 고양시,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한국항공대학교가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협약 체결 및 사업추진 보고회를 개최하고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및 지역 국회의원,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관계기관이 함께 참석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민과 학생의 생활안전 향상 및 ‘드론 앵커센터’를 중심으로 드론 산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우선 드론을 활용한 우리 동네 지킴이(방범 순찰), 밤길 지킴이(안심귀가 동행), 등하굣길 지킴이, 화재 지킴이, 긴급 호출 출동 등 ‘스마트 드론 지킴이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경찰서·소방서 등과 스마트시티 시스템으로 연계해 범죄·화재 등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최첨단 생활안전 환경도 구축하게 된다.

또한 드론전문시설인 ‘드론앵커센터’를 건립해 인근 한국항공대학교와 드론비행 관리, 교육·연구·창업·기업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곳에서는 일반인을 위한 드론 체험·홍보 및 판매시설 등도 운영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 고양시,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안전기술원, 고양시정보산업진흥원, 고양경찰서, 고양소방서 등이 협업특별팀을 구성, 오는 5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고양시 제2부시장은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드론과 스마트시티가 접목된 드론센터가 화전지역 도시지생 뉴딜사업의 핵심시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지역상가 활성화 및 시민의 안전, 4차산업 육성 등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화전 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사업비 166억 원을 투자해 생활인프라개선사업, 공동체 조성사업, 주민역량강화사업, 상업기능 및 문화기능 활성화를 추진한다. 첨단산업 창업 지원을 위한 친환경 스마트마을사업, 드론센터 건립, 창업지원센터도 마련된다. 구체적인 세부사업 계획은 주민의견 수렴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을 통해 확정하고 시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