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도 대비 30.5% 증가한 710억 투입해 맑고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

【청주=코리아플러스】장형태 기자 = 충북도는 올해 상수도사업에 정부 및 지자체예산을 포함 전년도 544억원 대비 30.5% 증가한 710억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노후된 지방상수도와 소규모 수도시설을 대폭 개량함으로써 도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도민의 물 복지 향상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사업 사업비를 보면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비 287억원을 투입한다.

상수도관 노후로 누수가 많은 보은, 옥천, 영동군의 노후 상수도관 150㎞ 정비와 노후된 단양정수장과 보은 교사정수장은 현대화된 정수장으로 대체 신설된다.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국비 50%와 군비 50%로 추진되는 사업이나, 충북도에서 군비 부담비의 25%를 지원함으로써 군의 재정 부담을 줄여 사업 효율을 높이고 있다.

농촌 면지역 주민에게 깨끗하고 안정적인 지방상수도 공급을 위해 22개면에 농어촌생활용수개발 사업비 2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다음으로 낙후지역 소규모 수도시설의 정수 및 소독시설 설치, 노후 배수 지 및 관로 교체 등 214개소 개량에 복권기금이 투입되는 낙후 지역 먹는 물 수질개선 사업비 131억원을 배정했다.

노후 및 수질 부적합 소규모수도시설 개량을 위해 21개소에 소규모수도시설 개량 사업비 29억원을 확정했다.

누수율 저감을 위한 노후관 교체, 블록 시스템 구축 및 누수 탐사를 위해 유수율제고 사업비 35억원이다.

서범석 충북도 수질관리과장은 “노후 시설 개량 및 시설확충 사업 추진과 함께 수돗물 품질향상을 위해 수질검사 관리를 철저히 하여 수돗물 안정성 확보에 전력을 다할 것이며,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용수 공급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