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고용부 의결…조선업뿐 아니라 모든 사업주.근로자 지원 혜택

【목포=코리아플러스】 이한국 기자 = 전라남도는 3일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심의회에서 목포시.영암군의 고용위기지역 공동 지정이 의결돼 조선업뿐만 아니라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가 지원 혜택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2개 이상의 지역이 공동 지정된 것은 전국 처음이다.

이는 대불국가산단이 위치한 영암군뿐만 아니라 근로자의 65%가 거주하는 동일 노동시장권역인 목포시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한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전남지역 산업의 근간이 되는 조선산업의 불황이 계속됨에 따라 대불국가산단 등 조선업 관련 종사자가 1만 2천334명이 줄면서 목포와 영암 경제가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행히 이번 목포시.영암군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2019년까지, 1년 연장될 경우 2020년까지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목포와 영암지역 사업주는 사업장 이주, 신설로 근로자 고용 시 지역고용촉진지원금을 통해 임금의 50%를, 1인당 연 1천400만 원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지원받고, 지역 퇴직자 고용 시 연 720만 원의 ‘고용촉진장려금’도 지원받는다.

근로자는 생활안정자금과 전직.재취업.창업 지원을 받게 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김병주 전라남도 일자리정책실장은 “전남은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한이 당초 오는 6월 30일에서 12월 31일로 6개월 연장됐지만, 이는 조선업종에만 지원되는 한계가 있다”며 “이번 고용위기지역 지정으로 조선업 불황에 따라 심각한 경제 위기를 겪는 지역의 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까지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앞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모든 사업주와 근로자가 혜택을 받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