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대시보드’ 리빙랩 도입’ 등 스마트행정 구축 의견 수렴

【무안=코리아플러스】이한국 기자 = 전남도가 ‘빅데이터 대시보드’ 구축, 시민 주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 도입 등 스마트행정 인프라 구축 방안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했다.

다가오는 민선7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기 위해서다.

전남도는 4일 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 주재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정보화 전문가들을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승호 동신대 교수, 정창덕 송호대학교 총장, 윤풍식 ㈜국민통신 회장, 한경록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박복길 전라남도정보문화산업진흥원 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영 권한대행은 “저출산과 고령화, 다문화 사회, 안전·환경 문제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요구가 늘고 있다”며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행정을 스마트하게 변모시키고, 복지·교통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발전 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적 견해를 제시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창덕 총장은 ‘4차 산업 기술 기반의 정보화 스마트 행정 인프라 구축’을, 윤풍식 회장은 ‘도내 여객선 와이파이 구축, 농어촌 정보 사각지역 해소를 위한 정보통신망 구축’을, 한경록 책임연구위원은 ‘전남 빅데이터 대시보드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대시보드는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모아놓은 기능이다. 여러 가지 현재 상황 정보를 한 눈에 보여주는 묶음판 역할을 한다.

박복길 단장은 ‘주민 주도적으로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리빙랩(Living Lab)의 도입과 활용, 전남 ICT 산업 육성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을, 한경록 책임연구위원은 ‘빅데이터 관련 조직·조례·기본계획 추진 필요성’을 강조했다.

리빙랩은 미국 MIT 교수가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살아있는 실험실’, ‘일상생활 실험실’, ‘우리마을 실험실’ 등으로 해석된다. 사용자가 직접 나서 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 참여형 혁신공간’이다.

시민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주도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점증적이고 개방적 혁신 실험 방법이다.

전남도는 이날 간담회에서 제안된 의견, 정보통신 산업 현장의 건의 등을 종합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지능정보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민선 7기 추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