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지자체 한자리에 모여 준공영제 재정절감 방안 등 논의

[대구=코리아플러스] 김병돈 기자 = 대구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부산시·인천시 등 7개 지방자치단체 관련 공무원 50여 명을 한자리에 모여 상호 정보교류를 통한 준공영제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호텔인터불고 엑스코 등에서 ‘준공영제시행 광역시협의회’를 개최한다.

‘준공영제시행 광역시협의회’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하고 있는 대구시를 비롯한 광역 도시 간 정보교류를 통해 재정절감 방안 등 상호 현안사항에 대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매년 광역시 간 순환 개최된다.

이번 광역시협의회에는 대구, 부산, 인천, 광주, 대전 이외에 서울시와 제주도가 참가해서 준공영제 발전방안 뿐 만 아니라 전기버스 도입 등 대구시와 관심분야가 같은 시내버스 운행 정책에 대해서도 정보를 공유한다.

이 자리에서 대구시가 발표할 내용은 버스정보안내기 천여 대의 통신방식을 유무선 네트워크에서 4G 기업전용 LTE로 변경해서 기존 통신 이용료보다 40% 금액을 절감하면서 속도를 높인 사례를 발표한다.

한편, 서울시는 시내버스 실내 공기질 개선, 부산시는 “준공영제 발전방안”, 인천시는 “준공영제 개선과제” 광주시는 “교통약자 배려를 위한 무장애 버스정류장 설치” 대전시는 ”교통카드 고도화 사업”에 대해 발표한다.

각 파트별 토론회에서는 표준운송원가 산정, 재정지원, 교통체계 등 분야별로 시·도간 비교 분석을 통해 운송원가를 절감을 하면서 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대구시 김정섭 버스운영과장은 “타 시·도에서 발표한 준공영제의 다양한 운영형태에 대해 우리 시에 필요한 정책은 적극 검토해서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