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코리아플러스] 이소진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충남 논산시 소재 탑정저수지 일원에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의 일환으로 충남도, 논산시, 농어촌공사, 119구조대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저수지 붕괴에 대응한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재난상황 발생에 대비해 현장에서 위기대응 매뉴얼의 실전 가동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를 점검하고 재난 초기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훈련에 논산시 탑정저수지를 선정한 것은 저수용량이 3,498만톤에 달하고 하류지역에 논산시가지 등 인구가 밀집되어 있어 붕괴시 인명 및 재산피해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훈련내용은 태풍·집중호우·산사태 등으로 인한 인명·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진행됐다.

탑정호 수위 급상승, 탑정호 수위 위험수준 접근, 탑정저수지 제방 유실 및 붕괴 등 단계별로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주민 대피, 구호활동 및 피해복구 등에 필요한 유관기관 협업기능을 재점검하고 협조체계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농식품부 이종천 비상안전기획관은 이번 훈련의 의미와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재난발생시 비상대처계획 시스템이 잘 작동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협조 및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