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농업용 클로렐라, 도내 최초 생활EM 등 6종 유용미생물 생산

[코리아플러스] 김미경 기자 = 충남 홍성군의 친환경 농축산업 환경 조성을 위한 유용미생물이 전국적으로 주목받으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화제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는 효모균, 유산균, 광합성균, EM, 클로렐라 등 6종의 유용미생물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난해 302톤의 미생물을 관내 8,408명의 군민에게 공급하여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미생물 활용 농가와 공급량도 지난 2015년 270톤, 2016년 280톤, 2017년 302톤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군은 올해 상반기에만 총 7,395 농가에게 146톤의 유용미생물을 공급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역점사업 중 하나로 농촌진흥청 국비를 확보하여 효소와 비타민을 생산하고 항생물질을 다량 분비하는 고초균 배양 설비를 신설하고, 하반기에는 가축의 장내에서 발생되어 배출되는 유해가스나 분뇨의 악취 물질인 질소, 유황 화합물의 악취 가스를 제거하여 축산농가의 악취발생 저감 등에 좋은 광합성 세균의 배양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이러한 행보와 함께 홍성군은 농업용 클로렐라를 전국에서 처음으로, 생활EM은 충남 지역에서 처음으로 시작하고 보급하기도 해 우수 모델 및 기관으로 꼽히고 있어 보령, 서산, 세종 등 인근 시군을 비롯하여 전주, 남양주, 청주, 영동 및 농촌진흥청 등 전국 기관의 미생물 담당자들이 끊임없이 방문하고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활용 미생물 활용 교육을 통해 군민 누구나 쉽게 미생물을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며, 농축산용 미생물 확대 보급으로 안전한 먹거리 생산과 쾌적한 환경 조성을 통해 홍성군이 친환경 농축산업에 다가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