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코리아플러스] 김용상 기자 = 평택시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및 폭염 예방을 위하여 보건소 팀장을 중심으로 2개반 10명을 면·동별로 지정하여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건강한 여름나기 주제 하에 감염병 및 폭염 예방 교육을 19일 중앙동을 필두로 통·리장 회의 시 배석하여 진드기 매개감염병 현황과 예방, 폭염 등 교육을 진행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발생 현황과 같이 우리나라는 4월에서 11월까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참진드기에 의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중후군/ 털진드기에 의한 쯔쯔가무시증/ 사슴진드기에 의한 라임병 등으로 감기 증상과 유사한 38℃이상고열, 구토, 설사 등이 동반하는 감염병이며, 심하면 혈소판과 백혈구가 감소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은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책이며, 산이나 들판에서 나물, 약초, 열매를 채집하다가 진드기에 감염되는 환가가 대다수로 야외활동 시 입었던 옷과 돗자리는 잘 털어낸 뒤 반드시 세탁해 볕에 말리고 목욕을 해야 하며, 반려동물 또한 기피제를 뿌리고, 몸에서 진드기 발견 시에는 진드기 머리 부분을 족집게를 이용해 제거해야 한다.

아울러, 기상청 발표에 따른 폭염 경보로 연일 낮 기온 35℃이상 강한 열에 노출되면 열사병, 탈진, 경련, 실신, 부종 등을 일으키며 예방으로는 무더위 시간대를 피한 작업과 충분한 휴식, 물 마시기 등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 야외근로자 등 중점관리 할 것을 교육하며 당부했다.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야외 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활동 후 14일 이내 38℃이상고열, 구토, 설사 등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기관 방문할 것을 당부드리고, 부락산, 진위천, 소풍정원 등에 진드기 기피제 자동분사기 11대를 설치 운영하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