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월 18일부터 정기검사를 받은 한울 4호기의 재가동을 20일 승인했다.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할 82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 원자로 임계와 안전 운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특히, 전 원전 공통으로 확인하고 있는 격납건물 내부철판 확대점검 결과 CLP 용접부에서 두께부족부가 발견되어 보수 조치하였으며, 격납건물 종합누설률 시험 결과도 만족했다.

또한, 구조물 특별점검을 수행한 결과 격납건물, 핵연료건물 등 주요 구조물에서 공극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1차 보조건물 외벽에서 이물질 1개가 발견되어 제거 및 보수를 완료했다.

핵연료, 원자로냉각재펌프, 증기발생기 등을 점검한 결과 건전성에 이상이 없었으며, 증기발생기 전열관 틈에서 발견한 이물질은 전량 제거하고, 이물질 유입 방지를 위해 증기발생기와 주급수승압펌프에 연결된 배관에 개선된 여과망을 설치했으며, 안전등급 밸브 부품의 충격시험 누락 등 부적합 보고 사항과 관련하여 부품 교체 등을 통해 기술기준을 만족하도록 했다.

원안위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울 4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하고,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