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 ‘남북 과학기술 협력 거점의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 방안 모색’

【서울=코리아플러스】강경화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대전 유성을)은 31일 오후 2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 2소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김태년, 안민석, 이종걸 국회의원과 함께 ‘남북 과학기술 협력 거점의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 방안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 의원은 “‘백두산 과학기지’는 단순한 연구기지의 역할뿐만 아니라 남·북간 연구협력을 통해 남·북 과학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연구기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백두산 천연물을 활용해 기반을 구축하고, 첨단 천문연구 인프라를 설치·운용해 고부가가치 산업을 육성하고 국제 학술대회, 행사 유치 및 외국 연구자들에 연구시설 제공 등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협력 거점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와 함께 과학기술 부분의 남북한 교류협력 고도화를 위해서도 전 방위적 노력을 강화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관련 전문가 여러분이 이 물결을 리드해주시고 지혜로운 방안과 방도를 모아주시면 국회에서 도와줄 수 있는 부분들을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며 적극 지지의 의사를 밝혔다.

이날 행사는 극지연구소 신형철 정책협력부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통일과학기술연구협의회 최현규 회장의 주제발표, 전문가 패널토론이 진행되었고,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 통일부 이주태 교류협력국장, 이형목 한국천문연구원장,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 기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부원장 등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계와 남북협력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