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과학자들, 중서부태평양 다랑어 자원 보존방안 논의

[세종=코리아플러스] 장해린 기자 =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은 오는 8일부터 16일까지 부산 롯데호텔에서 중서부태평양수산위원회 제14차 과학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WCPFC는 중서부태평양 수역의 고도회유성 어족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고, 지속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2004년에 설립된 국제수산기구로, 다랑어류, 새치류, 상어류, 바닷새류, 바다거북류 등을 관리하고 있다.

WCPFC가 관리하는 중서부태평양 수역은 전 세계 다랑어류 생산량 중 50% 이상을 생산하는 최대어장이다. 우리나라도 이 수역에서 연간 약 26만 톤을 어획하고 있어, 국내 원양어업 전체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주요어장으로 꼽힌다.

한편, 6일과 7일에는 중서부태평양수역에서 조업하는 원양어선에 대한 전자 보고 및 전자 모니터링 체계 도입 등을 위한 실무회의가 개최됐다. 우리나라는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센터가 참여하여 한국의 우수한 조업감시체계를 소개하고, 중서부태평양수역에서의 전자 보고 및 모니터링 체계 도입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양동엽 해양수산부 국제원양정책관은 “이번 과학위원회에서 논의되는 사항은 결국 어획 쿼터 및 어획 규제에 대한 논리적 뒷받침이 되는 것”이라며, “국내에서 개최되는 만큼 자원평가와 그에 따른 보존관리방안 등의 논의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