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발전사업 추진실적 평가 및 모니터링 보완 필요성 제기

[속초=코리아프러스] 이윤숙 기자 =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유익환)와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김석곤)는 19일부터 21일까지 강원도 속초에서 충남발전 연구원과 의정활동 역량강화를 위한 합동연찬회를 실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도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향후 추진여부와 대상사업의 선정시 객관적인 평가기준 마련과 저출산고령화 과제중 실버시대에 맞는 맞춤형 기능형 상품개발을 위한 도 차원의 전략적 투자와 분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의정활동 홍보기법 특강시간에서는 지역 언론인을 초청해 보도자료 작성 및 오보기사 대처방법 등을 포함해 의회와 언론과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 서로 공감하는 의미있는 시간도 가겼다.

두 번째로 진행된 행정사무감사 및 예산심사 기법 연찬에서는 그동안 연례ㆍ반복적적으로 정례회 시작전 이론위주로 실시해왔던 관행에서 벗어나 현역의원을 강사로 초청해 주제별 실전 및 사례중심의 수업으로 연수효과를 극대화 했다.

행정사무감사기법 강의에서는 의원 스스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평소 서면질문 자료를 철저하게 분석하는 한편, 위원회별 팀을 만들어 공동으로 대처하므로써 정책이슈를 선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방법을 집중적으로 배웠다.

예산안 심사기법에서는 세출보다 세입에 대한 집중분석과 중기지방재정계획, 투ㆍ융자 심사, 기금관리 등에 대한 세심한 검토로 예산낭비요소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 집중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또한 충남발전연구과 합동세미나를 개최하여 도 현안사업인 지역균형발전사업에 대한 사업추진 현황과 동사업의 계속사업 추진여부, 담당 시ㆍ군공무원의 지역균형발전사업 추진의지 및 인식전환과 중앙정부 지역발전 정책과 연계방안 필요성을 도출하는 생산적인 연수시간을 가졌다.

충남의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해결방안에 대해서 특히 충남도가 노인복지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일정소득 수준 이상의 노인들을 경제적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초고령화 사회 대비, 충남 기능형 상품개발의 전략적 투자방안 도출을 제시goT다.

한편, 유익환, 김석곤 위원장은 “이번 연수가 행정행정위원회와 문화복지위원회 소관업무 등 도정 전반에 관해 서로 고민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갖게돼 매우 의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됐다”며 “연찬회에서 제시된 의견은 충남도의 정책에 반영하는 등 위원회 활동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