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코리아플러스】장영래 기자 = 통계청은 학생들의 창의력과 통계활용 능력 함양을 위해 제20회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를 개최, 오는 31일 제24회 통계의 날 기념식에서 수상자에게 시상할 예정이다.

대회는 교사의 지도아래 학생들이 팀을 구성, 알고 싶거나 궁금한 사항을 주제로 직접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그 결과를 한 장의 통계포스터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올해 대회에는 전국의 초등학교(4-6학년),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 모두 1966팀의 5013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초등학교 188팀(449명), 중학교 434팀(1125명), 고등학교 1344팀(3439명)이다.

학생들이 제출한 통계포스터는 통계 관련 전문가와 현직 교사들이 통계적 사고력, 통계분석 적절성 등에 대해 2회에 걸친 심사를 하고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초·중·고별 대상으로 선정된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대구 매동초등학교 (상상나래 팀: 표주연, 문정현) 아빠 어디 가? 함께 놀자!

대전 문정중학교 (신통방통 팀: 유태현, 성재원, 손지민) 현대인 생활백서 엘리베이터 탐구생활

경남 진해용원고등학교 (셰르파 팀: 강민주, 정유진 청소년) 언어사용 어디까지 알고 있니? 등 이다.

【 초·중·고별 대상 수상작 작품내용 】

◇(초등부 대상) 학생들이 아버지와 함께하는 시간에 대한 조사와 함께 해결책을 분석

◇(중등부 대상) 엘리베이터라는 제한된 공간에서의 사람들 행동에 대한 실생활과 심리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 제안

◇ (고등부 대상)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신조어(급식체*) 등 학생들의 평소 언어사용 실태 분석

급식체란 급식을 먹는 세대, 즉 10대들이 자주 사용하는 문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초·중·고교생 사이에서 사용되는 은어다.

수상자 세부내역은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홈페이지(http://통계활용대회.k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이번 대회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조선대 장인홍교수는 “참가자들의 창의적 생각과 통계적 사고로 표현되는 통계포스터는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항상 흥미롭고 의미 있는 결과를 보여준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대상 수상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초·중·고 각 1팀), 금상에는 통계청장상(초·중·고 각 1팀), 은상에는 시·도 교육감상(시·도별 초·중·고 각 1팀) 등 상장과 더불어 소정의 장학금과 2019년 국제통계포스터대회 출전 자격도 부여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