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부터 21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개최, 농업인·도민 등 10,000명 참석

[제주=코리아플러스] 장형태 기자 = 제주 농업·농촌의 과거, 현재, 미래를 조명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확산하기 위한 ‘선도농업인 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도농업인단체협의회 21개 단체, 농업인조직체, 도민 등이 참여하는 ‘2018년 선도농업인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新농업 제주 미래의 가치를 창조하다.’ 슬로건을 내걸고 농산물 개방, 이상기후, 농촌인구 감소 등 농업환경 변화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 마련했다.

오는 19일 오후 2시 30분 탐라홀에서 개최되는 개회식에는 제주도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도의회의장, 농업관련 중앙연합회장 및 도연합회장, 유관기관장 등 1,5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제주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5명에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농촌진흥청장, 도지사, 도의회의장 상을 표창할 계획이다.

주요 행사로는 개막식, 폐막식 등 공식행사 농업인단체별 워크숍 및 학술행사 제주 농업의 과거, 현재, 미래 등 기획·홍보관 운영 농업·농촌 체험 및 문화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열릴 예정이다.

오는 19일에는 제주 만감류 어떻게 갈 것인가? 주제로 재배농업인과 전문가 참여하는 난상토론과 청년농업인 정책제안 토론회 등이 개최되고 20일에는 생활개선회 60주년 기념대회 및 농업인·소비자·행정·농협 등이 참여해 ‘같이 가는 농정 가치’ 토론회 등 프로그램 운영, 21일에는 지속 가능한 제주농업을 위한 미래 청년농업인 육성에 대한 초청 강연과 특히 양봉 사육농가의 핵심 애로사항 문제 해결 특별강연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21개 농업인단체 성과 선도농업인관, 30인이 청년농업인관, 농특산물 융복합산업관, 미래 농업직업 신농업가치관, 제주농업 역사관, 강소농 홍보관 등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도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제주 농업·관광 VR 체험, 문화예술 공연, 농특산물 이용한 체험행사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농업기술원 ‘지속 가능한 제주농업 육성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단체들의 화합과 소통의 장 마련과 농업·농촌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고 전하면서 ‘이번 행사는 농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많은 도민들의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