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기업 및 창업 지원, 사회적경제, 민생안정 등 국비 970억 원 투입

[경남=코리아플러스] 엄혜정 기자 = 경남도가 조선 등 제조업 침체에 따른 전국 최악의 실업률과 민생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내년도 정부 예산확보를 통해 청년 실업률 해소를 위한 ‘일자리 창출 사업’, 지역 산업 고도화를 위한 ‘기업 지원 및 창업 지원 사업’, 민생 안정 도모를 위한 ‘서민생활 지원 사업’ 등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발대식을 개최한 경남형 뉴딜일자리사업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하나로, 청춘 푸드트럭 창업 지원사업, 스타트-업 청년채용 연계사업 등과 더불어 청년 실업률 해소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고용부 공모사업인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및 일자리창출사업,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등을 통해 도내 산업 인력 수요 맞춤형 교육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인재 육성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인력난 및 취업 미스매치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상남도는 노사민정협력사업을 통해 고용 노동현안을 개선하고, 해외마케팅·R&D지원으로 작지만 강한 글로벌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지식재산 기반 창출지원사업 추진으로 중소기업 지식재산 관련 애로사항 해결 및 지식재산 스타기업을 육성한다.

뿐만 아니라 창업 지원 예산 확보에 노력한 결과,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경남 스타트업 아이디어 고도화 지원사업, 창업보육센터 운영지원, 시니어 기술창업센터 운영,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지원사업 등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그동안 임대 형식으로 운영해 오던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는 정부 예산안 11억 원을 확보하여 새 건물을 매입, 확장 이전하게 되면서 여성기업 및 여성 창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 경제 및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사회적경제 혁신타운을 조성한다. 사회적기업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사회적 경제 생태계를 구축하고, 사회적경제 청년부흥 프로젝트, 사회적기업 육성 사업개발 등도 동시에 추진하여 경남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외에도 정보화마을 프로그램관리자 육성으로 농어촌 지역 주민의 정보 생활화 및 수익 창출을 지원하고, 지역생활권 발전협의회 운영을 통해 주민과 함께하는 사회혁신, 행정혁신을 시도하기로 했다.

이어 지난 4월 창원컨벤션센터 내 개소한 금융복지상담센터 운영을 통해 개인 및 소상공인의 재무상태를 분석하여 상담해 주는 등 제도권 금융 사각지대의 저신용자들을 위한 지원을 계속한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같은 업종의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 3개를 조성하여 소공인 지원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사업, 전력효율 향상사업 및 지역에너지 절약사업도 추진한다. LP가스 안전지킴이 사업은 고무호스 사용시설 금속배관을 교체하여 LP가스시설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한편, 청년인턴(안전점검원)채용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밀착형 생활 SOC 확충방안으로는 군단위 LPG배관망 지원사업을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0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석동∼소사간 도로개설 사업, 웅동지구 진입도로 개설사업 및 마산수출자유지역 혁신지원센터를 구축한다. 마산수출자유지역 혁신지원센터 건립은 마산자유무역지역 구조고도화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마산자유무역지역 재도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기영 경상남도 경제통상국장은 “예산 미확보시 사업기간 연장이 불가피한 석동∼소사 개설사업,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사업, 군단위 LPG 배관망 사업 등 미반영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희망근로 지원 예산을 통한 실직자 생계대책에 대해서도 막바지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도정4개년 계획에 맞는 일자리 대책을 수립하여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