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코리아플러스] 조재풍 기자 = 해남군은 지난 5일 일 해남군 우슬경기장 주차장 일원에서 민·관·군·경 합동으로 2018년 생물테러 대비·대응 대규모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해남군이 주관하고 질병관리본부, 전라남도, 해남경찰서, 해남소방서, 제31사단 8539부대 4대대, 해군3함대 화생방지원대, 국립목포검역소, 해남종합병원, 해남우리종합병원, ACE무인항공 등 11개 기관 150여 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2018년 명량대첩 축제장에서 탄저 테러로 의심되는 백색가루가 발견되는 상황을 가정해 112 신고 및 관계기관 상황전파, 긴급출동, 현장통제, 노출자 대피, 환경검체 검사, 환자이송, 환경제독, 테러범 검거 등 초동조치팀의 대응과정을 실전처럼 진행했다.

민·관·군·경은 초동대응 능력 배양과 단계별 조치를 통해 체계적으로 숙지하여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두고 훈련에 임했다.

특히 생물테러 대응 시 필요한 개인보호복 레벨A 착의 시연 및 교육을 함께 병행하여 질병관리본부 평가관으로부터 좋은 훈련평가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생물테러 대규모 훈련을 통해 경찰서, 소방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상호통합과 공조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초동조치 능력을 배양, 유사 시 합동으로 생물테러에 대응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