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코리아플러스] 이현재 기자 = 평창군 사회단체는 평창군번영회를 중심으로 읍·면 번영회, 체육회, 이장협의회 등의 사회단체가 참여하여 올림픽 유산사업 활성화 촉구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는 모든 면에서 역대 최고를 자랑하는 성공적인 대회로 평가받고 있으며, 특히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 분위기로 대전환하는 기틀이 마련됐다. 하지만 올림픽이 끝난 이후 평창의 기적을 만들었던 올림픽 관련 시설들은 철거되고 그 자리는 평창군민들의 허탈감으로 채워지고 있다. 더욱 심각한 것은 평창동계올림픽 유산사업의 추진방향과 추진주체, 추진근거 등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개최도시와 함께 올림픽 레거시를 논의할 조직위원회는 오는 11월이면 해산될 예정이고, 정부에서는 평창올림픽 이후의 사후활용 지원방안에 대해서는 어떠한 방침도 내놓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평창군에서는 IOC 헌장에 “올림픽 대회가 개최 도시와 개최국에 긍정적 유산을 남기도록 장려한다”라고 명시되어 있고, Bid파일에도 “올림픽유산기금 조성을 통한 올림픽 유산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명시했던 점을 들어 올림픽 관련기관들은 레거시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반드시 마련해야 할 때이며, 올림픽 유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평창올림픽특별법'개정 및 '올림픽기념재단'설립을 통한 유산사업 추진체계 마련이 필요하며, 그것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평창 지역의 한 사회단체 관계자는 “올림픽이 끝나고 반년이 지난 지금, 올림픽 개·폐회식이 열렸던 올림픽스타디움과 올림픽플라자에는 성화대와 빈 국기게양대만이 덩그러니 남아 있다”면서 “지속가능한 올림픽 유산사업 지원을 위한'평창올림픽특별법'개정과'평창올림픽기념재단'설립을 촉구하는 범군민 서명운동을 9월말까지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국회를 비롯하여 총리실과 문체부 등 관련기관을 방문하여 서명부를 전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