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Hospital Management

【대전=코리아플러스】강경화 기자 = 건양대학교 병원경영학과는 국민의 건강유지·증진 및 보건의료산업의 발전을 위해 의학의 기초분야, 경영학, 보건학, 의무기록학 등의 전문지식을 집중적으로 탐구해, 보건, 의료, 보험 및 제약 등의 보건의료산업을 선도할 창의적 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참된 인성을 바탕으로 보건의료정책, 병원경영, 의무기록, 보험청구 및 심사뿐만 아니라 홍보마케팅, 기획 및 재무, 의료정보화 분야에 능통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이론과 현장실무 중심의 융합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대전캠퍼스에 위치하며 건양대학교병원과 긴밀한 연계를 통해 이론과 실무교육을 내실 있게 교육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병원경영학과의 교육과정은 보건의료 및 의료경영을 두 축으로 하며, 학생들은 졸업 전까지 개설되는 전공 38개 과목 100학점에 해당하는 모든 정규 전공교과목들을 이수토록 하고 있다.

또한 국가면허 ‘의무기록사’ 및 자격증(병원행정사, 보험심사평가사, 의료정보관리사, 병원코디네이터, 전산관련자격 등)을 취득을 위한 과정도 개설하고 있다.

특히 3학년은 전공심화 교과이수 및 병원 현장실습을 실시, 4학년은 모의면접훈련 진행 및 학기제 현장실습을 진행함으로써 이론교육과 및 실무교육이 함께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016학년도부터는 일본 조사이국제대학과 학생교류를 겨울에는 한국에서, 여름에는 일본에서 실시하고 있다.

◇병원경영학과와 일본 조사이국제대학 학생교류

이 외에도 대형병원의 전문가를 ‘전문기업인 교수’로 위촉해 실질적인 실무교육을 강화하고, 산학협력위원회 및 가족회사(병원) 운영으로 교육을 더욱 내실화하고 있다.

또한 대전 서구청과 연계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며 봉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고 있다.

◇병원경영학과 전문기업인교수 특강 및 산학협력위원회 운영

학생들의 장학과 복지를 위해 학과 내에서도 다양한 장학제도(교수님학생사랑장학금, 졸업생후배사랑장학금, 건양대병원EMR구축사업 장학금 등)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무료 건강검진도 이루어지고 있다.

2016학년도부터는 교육부 프라임사업에 참여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금 혜택 및 교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동아리 병원경영학과에는 대학생의 음주문화 개선 및 절주를 통한 건강증진을 홍보하는 동아리(절주동아리)와 에이즈 예방교육 및 홍보를 통하여 올바른 성지식과 에이즈 예방지식을 배우는 동아리(A.E.G)가 운영하고 있다.

주요교육과정으로 1학년은 기초의학용어, 병원경영학개론, 보험기초이론, 공중보건학, 병원통계학Ⅰ, 의무기록관리학, 병원서비스운영관리, 해부생리학을 과목으로 하고 있다.
2학년은 병원마케팅과 소비자행동, 보건의료제도론, 원무관리 I, 전공의학용어, 병원통계학Ⅱ, 보건행정학, 병원회계학, 질병 및 수술분류실무, 의료관광학, 적정진료보장, 병리학개론을 교과목으로 하고 있다.

3학년은 의무기록실습, 의료관계법규, ERP회계, 병원전산실무, 제3보험이론 및 실무, 의약품보험수가, 암등록, 보건의료HRD, 의료보험실무, 임상의료정보, 병원재무관리 등을 교과목으로 한다.

4학년은 의료정보관리학, 원무관리Ⅱ, 의무기록전사, 융합인재양성실무Ⅰ, 융합인재양성실무Ⅱ, 병원경영분석, 의료기관인증제실무 등을 교과목으로 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병원경영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대병원, 충남대병원, 건양대병원, 천안의료원 등의 대형병원 및 국가의료원 또는 질병관리본부, 근로복지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청, 공무원 등 정부공무원 및 국책연구원, 삼성화재, KDB생명, 현대하이라이프, KB보험, 동부CAS, 하나은행, 국민은행, 신한 은행, 농협 등 보험·손해사정 및 금융분야, 한미제약, 제일약품, 동국제약, KCPMED 등 제약 및 의료기기분야와 같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대학교수 및 대학원 진학(수원여자대학교(교수), 부산디지털대학교(교수), 경동대 겸임교원, 고려대, 연세대, 서강대, 한양대, 경기대, 건양대,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호주) 등)도 가능하다.

◇자랑스러운 동문은 다음과 같다.

△이다영(쌘뽈여고) : 삼성서울병원 △이혜미(신림고), 이미경(용남고), 신아름(일신여고) : 서울아산병원 △박영혜(살레시오여고) : 서울아산병원 임상연구센터 △이가희(서대전여고) : 건국대병원 △이영은(서일여고) : 강남성모병원△김영창(공주영명고) : 을지대병원△유경화(쌘뽈여고) : 경희대 동서신의학 병원 △고수원(정산고), 안영욱(홍성고), 박은영(논산여고)외 22명 : 건양대병원△고동현(대전고), 박상영(만년고), 김민주(둔산여고) : 충남대병원△이주희(대전여고) : 국립중앙의료원△서동익(천안신당고) : 천안의료원 △유은비(홍주여고) : 홍성의료원 △홍유나(계룡고) : 서산의료원△이광재(충북전산기계고) : 산업은행 KDB생명 △김동진(천안월봉고), 이광원(한밭고), 정혜인(용남고) : 동부화△김지은(동대전고), 유계숙(홍성여고), 정다영(송촌고) : 현대하이라이프△이해인(용남고), 김다미(용남고), 이은진(창원여고) : KB손해사정△김혜주(성문고) : 교보KCA△서기연(충남여고), 조효정(성의여고), 이지연(공주여고) : 질병관리본부△신정란(부여여고) : 정부대전청사(통계청) △이지선(쌘뽈여고) : 논산시청△이가영(서대전여고) : 대전대덕구청 △황선익(서일여고) : 하나은행 △이미란(서일여고) : 신한은행 △김종원(천안고), 최광석(대성고) : 농협△김나희(유성여고), 이새봄(거창여고) : 삼성화재△최병희(영등포고) : 대전한의학연구원(한의학박사)△공준배(남대전고) : 한미약품 △권선철(충남고) : 대한항공△변경향 : 경동대학교 겸임교원△황슬기: 수원여자대학교 보건행정학과△이진우: 부산디지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등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