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코리아플러스】차동철 기자 = 걍남 함안군은 지난 13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생산자단체 임원, 유통·농협관계자, 관계공무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함안수박 산업발전 방향모색을 위한 수박 관계자 간담회를 가졌다.

조근제 함안군수 주재로 열린 간담회에서는 금년도 처음으로 육성하는 중,소과종 육성사업에 대한 평가와 칼라수박 육성사업, 함안수박 축제 등 다양한 수박관련 사업에 대한 추진성과 등을 보고하였으며, 향후 함안수박 산업발전을 위한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일제 수박생산자협의회 회장은 효율적인 생산 환경관리와 수박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단동하우스 노후시설 개선지원 등 3개 사업에 대해 지원확대를 건의했다.

유통관계자들은 소비둔화와 인건비 등의 증가로 수박경쟁력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가격경쟁력을 높여나가기 위한 유통비용 집중 투자를 요청했다.

조 군수는 “전국 대표 수박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직거래 택배비 지원과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금년 완공된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공약사업인 시설하우스 재배농가 지원확대, 농업용미생물 배양센터 건립 및 식물병진단센터 개설 등을 통해 최상의 품질을 만들어 갈 것이며, 이를 위해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함안군은 이번 간담회에서 도출된 발전과제들을 심도 있는 분석과 예산확보를 통해 실질적인 농가소득으로 연계되도록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