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문화, 체육, 청소년 등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교류 약속

[안산시 단원구=코리아플러스] 이규호 기자 = 안산시와 중국 러산시가 우호 협력 도시 관계 수립에 따른 실행 합의서를 체결하고 경제, 문화, 체육, 청소년 분야 등 시정 전 분야에 걸쳐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합의서 체결을 위해 지난 16일 중국으로 출발, 지난 17일 황핑린 러산시 상무부시장을 만나 양 도시 대표단과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번 방문과 합의서 체결은 러산시의 공식 초정에 의한 것으로, 지난 7월 23일 러산시 대표단이 안산을 방문했을 당시 제안한 것이다.

이에 윤화섭 안산시장과 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을 공동대표로 기업·투자, 문화·예술, 홍보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14명의 대표단을 꾸려 3박 4일 일정으로 방문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먼저 인사말을 통해 “대표단을 따뜻하게 맞아주신데 감사하다”며“대한민국 서해안 산업 교통의 중심이자 자연과 사람, 산업이 공존하는 어울림의 도시 안산이 러산시와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굳건히 이어나가기 위해 오늘 합의한 내용은 앞으로 두 도시 상생 발전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시장은 “‘러산대불’과 ‘어메이산’이라는 세계문화유산과 풍부한 지하자원까지 보유한 러산시에 대해 알게 됐으며, 특히 러산 하이테크 산업개발구에서 연구하는 태양전지의 수준이 중국 최고라는 설명에 공감이 되면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황핑린 러산시 시장 권한대행은“우리와 우호 협력을 맺은 대한민국 최초의 도시인 안산의 윤화섭 시장님을 비롯한 대표단의 방문을 러산시 인민을 대표해 환영하며, 오늘 체결한 합의서에 따라 시정의 모든 분야에 걸쳐 교류와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서로 더욱 발전하는 도시가 되자”고 화답했다.

이후 대표단은 18일 저녁 쓰촨성의 청두를 방문해 쓰촨성 문화청장과 간담회를 가진 후, 쓰촨교향악단과 안산시립국악단과의 교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오는 19일 돌아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